충북 곳곳 찾아 표심 호소…"배반한 권력은 국민의 엄정한 심판 받아야"
국회 세종 완전 이전에 대해 "대선 때 여야 모두의 공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거리에서 송재봉 후보의 손을 잡고 걸어가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오진영 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충북을 찾아 중원 표심 공략에 나섰다.

이 대표는 정권 심판과 민생 회복을 앞세워 지지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김경욱 충주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과 함께 현장 선거대책위원회를 열었다. 이 대표는 "책무를 가볍게 여기고 심지어 배반한 권력은 국민의 엄정한 심판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년간 국민은 윤석열 정권에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줬고 기다릴 만큼 기다렸고 참을 만큼 참았지만, 돌아온 것은 민생 경제 몰락과 민주주의 파괴, 미래 실종, 평화의 위기"라며 "민주당은 정권 심판에만 머무리지 않고 모든 국민의 더 나은 삶,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를 위해 △출생 기본소득 △기본주택 △대학 무상교육 △간병비 건강보험 적용 △어르신 하루 한 끼 지원 등을 ‘기본사회 5대 정책’을 공약으로 약속했다.

"국가 책임을 강화해 누구나 기본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든든한 토대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이 대표는 약속했다.

이어 이 대표는 충주 무학시장과 자유시장, 제전 동문시장을 방문해 지지를 당부했다.

이 대표는 또 자신의 처가가 충주라는 점을 강조하며 지역적 인연을 강조했다. 충주 산척면은 이 대표의 장인이자 배우자 김혜경 여사 아버지의 고향이다.

이 대표는 무학시장에서 "충주 산천면이 제 처가 동네인 것 아시죠"라며 "충주의 사위 이재명 대표를 생각해서라도 꼭 당선시켜 달라"고 말했다. 자유시장에선 "처갓집이 울고 넘는 박달재 밑 산척면"이라면서, "충주는 민주당 입장에서 오기 어려운 곳인데도 일부러 시간 내서 왔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충주는 1987년 민주화 이후 9번의 선거에서 보수정당이 7차례, 진보정당이 2차례 승리했을 만큼 보수 성향이 강한 지역이다. 민주당은 양분 구도를 깨고 충북 지역에서 다시 우위를 차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총선을 이끌어야 하는 이 대표도 민주당 후보 지지와 투표 참여를 여러차례 독려했다.

청주 오창으로 자리를 옮긴 이 대표는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와 전공의 집단 사직으로 불거진 의정 갈등과 관련 "대통령과 정부는 지금이라도 국민건강증진이라는 본질적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불편과 고통이 점점 가중되고 있다"며 "이 모든 것들이 이 정부여당의 무능으로 생긴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집권여당 비대위원장까지 나섰음에도 ‘선거용 쇼 아니냐’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의대) 정원을 2천명으로 못 박아서 대학 배정까지 강행하는 무리수 때문에 이제 와서 어떻게 의료계를 설득하고 타협을 이끌어낼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공공의료 부족, 지역의료 부족, 필수의료 공백과 같은 문제들은 의사 정원수를 늘리는 문제만큼 똑같이 중요하다"며 "의사 정원수를 늘렸더니 전부 돈이 되는 영역의 수도권에만 배치된다면 실제로 아무런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향해 " 공공의대와 지역의사제 등 필요한 제도를 병행 추진해서 공공지역 필수의료를 살리는 제대로 된 의대 증원 계획을 지금부터라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 공약에 대해서도 "지난 대선 때 여당, 야당 모두가 공약했던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약속 말고 집행 권력을 갖고 있는 여당은 해치우면 된다"며 "여당이 협조적이지 않을 때 관련 법안을 민주당 중심으로 통과시키기도 해서 정말 진지하게 이 문제를 접근하는가 하는 의문도 든다. 선거에 이기면 하겠다는 건 국민 기만 행위"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