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착공 2026년 개통 목표

식장산역 설치 위치도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대전도시철도 1호선 식장산역 건축설계 공모를 한다.

대전 동구 판암차량 기지내에 들어서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 식장산역 설계는 공공적 가치와 역사 이용객 접근성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 계획과 랜드마크로써 시인성이 우수하고 외부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는 구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번 건축설계는 연면적 956㎡ 이내, 지상 3층 규모 철도시설로 관련법 및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시설 목적에 맞게 설계돼야 한다.

공모방식은 일반 설계공모방식으로 응모자격은 건축사법에 의한 건축사 면허를 소지하고 건축사무소 등록을 필한 자 또는 외국건축사면허를 취득한 자로 국내건축사사무소와 공동업무 수행 계약을 한 자(국내 건축사 사무소 개설자를 대표자로 선임)이면 공모전 참여가 가능하다.

60일간 설계공모를 통해 선정된 수상작을 통해 기본과 실시설계를 바탕으로 2025년 공사를 착공해 2026년 준공하고 개통할 예정이다.

식장산역은 2007년 대전도시철도 1호선 완전 개통 이후 처음으로 추가되는 신설역으로 23번째 역이다.

식장산역이 신설되면 판암역에서 식장산 삼거리까지 이동거리 2.9km, 보행시간 47분에서 450m, 7분 대로 크게 단축될 수 있어 식장산과 대청호권 관광활성화에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근 주민과 동신과학고 학생 등을 위한 교통 여건이 크게 향상되고 향후 대전~옥천 광역철도 구간에 만들어질 세천역과 연계로 옥천까지 생활권을 확대하고 대중교통 이용 편의 향상으로 철도교통중심 도시로의 전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기존 선로 활용과 판암기지 내 역사를 신설하는 만큼 공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관련 행정절차 이행에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 개통 계획에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