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 ]제22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10 총선 후보자 등록이 오늘부터 내일까지 이틀 동안 진행된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라도 본격적인 선거운동은 선거기간 개시일인 오는 28일부터 가능하지만 실질적인 레이스는 이미 돌입한 셈이다.

각 정당들은 지역구 출마자의 공천을 대부분 확정했다. 충북·충남·대전·세종 등 충청권 28개 선거구의 대진표도 완성됐다. 사실상 이번 총선도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라는 거대 양당 대결 구도다. 거기에 양당에서 뛰쳐나온 사람들이 개혁신당, 새로운 미래 등 제3지대 신당을 꾸려 선거판에 가세함으로써 얼마나 유의미한 성적을 올리느냐가 관심사다.

역대 총선에서 충청권은 항상 원내 1당을 가르는 핵심 키로 작용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충청권은 28석 중 20석을 민주당에 몰아줬다. 대통령 선거 역시 마찬가지였다. 충청권의 지지를 얻는 후보자가 당선의 영예를 안았다. 과연 이번 선거도 충청권 승자가 전국 승자로 등극할지 지켜볼 일이다.

이번 총선은 공천 과정부터 국민적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각 정당의 공천 기준은 들쑥날쑥했고, 과연 국가 발전을 도모할 적임자를 선발했는지 의문스러운 후보자도 여럿이다. 계파정치가 횡행하다 보니 특정 정치세력이 자신들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후보자 공천에만 열을 올렸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공천을 통해 정치개혁을 염원했던 국민의 기대는 벌써 주저앉고 있다. 국가의 미래와 지역구 발전을 제시해야 할 후보들의 입에서는 상대 당과 후보를 헐뜯는 언어만 난무한다. 당 지도부는 연일 상대를 어떻게 조롱하고 힐난할지만 연구하는 듯하다. 아이들이 보고 듣기에 민망한 경우가 다반사다.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조장하는 공방만으로 표를 얻을 수는 없다. 각 정당과 후보는 지금부터라도 국민과 유권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정책 대결에 나서야 한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거야 심판’을, 야당인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을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유권자는 정당 정책과 지역 현안 의제에 관심이 더 많다. 고물가, 지역의료 공백, 농어촌 고충 등 생활과 밀접한 구호와 공약에 눈길이 간다.

정치는 국민의 어려움을 헤아려주는 것이고, 유권자는 선거를 통해 민심을 전달한다. 대한민국의 미래와 지역 발전을 이끌 옥석을 가릴 수 있도록 각 정당과 후보자는 비전 개발에 힘쓰고 홍보에 집중하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