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한 의정 갈등이 한달을 맞았다. 전공의가 떠난 자리를 지켜왔던 전임의와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 행렬에 동참하면서 의료현장은 말 그대로 ‘대란’으로 치닫는 중이다. 애꿎은 환자들의 피해만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어 이제는 정부와 전공의가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18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공의 집단사직으로 벌어진 의료대란이 한 달간 이어지는 가운데, 남아있던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서 제출을 예고하면서 현장은 더 큰 혼란으로 치닫고 있다. 전공의들은 지난2월 19일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했고, 이달 초에는 ‘예비 전공의’들인 의대 졸업생마저 신규 인턴 임용을 거부했다.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고 병원에 남은 전임의 상당수도 재계약을 거부한 데 이어, 의대 교수들도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도 전공의에 대한 사법처리가 진행될 경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재차 뜻을 모았다. 충북대 의과대학·충북대학교병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 따르면 지난주 소속 교수 234명을 대상으로 이뤄진 전공의 사법처리 시 사직서 제출 의향을 묻는 설문 조사에 188명이 응답했다. 이 가운데 82% 수준인 150여명이 사직서를 제출할 의향이 있다고 했고, 제출 시기는 전공의에 대한 사법처리가 이뤄지는 시점으로 하기로 했다. 전국 16개 의대 교수가 사직서 제출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으며 앞으로 더 확산할 여지가 충분하다. 전국 의대는 40개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한 후에도 당분간 현장에 남아 진료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하지만, 현장의 우려는 여전하다. 환자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중이다.

지난 19일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 지원센터를 설치한 후 이달 15일까지 전체 상담 건수는 1천414건이었다. 이 중 피해신고가 접수된 건 509건이고, 피해 사례 중에서는 수술 지연이 350건으로 가장 많았다. 진료와 수술은 줄줄이 밀리고 있다. 환자 피해가 나날이 커지고 있지만, 정부와 의사 사이의 대화는 전혀 볼 수가 없다.

정부는 "어떤한 경우라도 국민 생명을 두고 협상을 해선 안된다"고 강조하는 반면 의료계는 "의대 정원 2천명 증원 반대"를 고수하며 맞서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대치가 장기화 된다면 그 피해자는 결국 국민일 수 밖에 없다. 환자 피해가 더 커지기 전에 양쪽은 당장 대화에 나서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