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30 ‘스윙보터 충청’ 격전장 예상…"중도층·유보층 선택 최대 변수"
지난 총선 7석 모두 민주 석권 ‘대전지역’ 최대 관심…의석 변화 여부 촉각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국회 권력 지형 재편 여부가 달린 이번 선거에서 선거 최대 격전지는 역시 의석수가 많은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이다. 하지만 충청권 승부도 관심이다. 역대 선거에서 대표적 스윙보터 지역이기 때문이다.

충청권은 수도권 다음으로 격전장으로 꼽힌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일찌감치 충청권 험지를 찾아 중원지역 표심 잡기에 나서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선거마다 여야가 저마다 텃밭인 영·호남을 장악했기에 중원 지역의 결과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중원지역의 표심은 예측이 어려워 여야 모두 선거 지원에 온 힘을 쏟기도 한다.

충청권 의석수는 총 28석(대전 7·세종 2·충남 11·충북 8석)이다. 전체 지역구 의석수(254석)의 11.02% 수준이다.

4년전인 지난 21대 총선에선 민주당이 충청권 20석을 쓸어 담았고, 미래통합당이 8석을 차지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2022년 치러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민주당보다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 특히 지방선거에서 대전·세종·충북·충남 광역자치단체장을 석권한 국민의힘이 기초단체장·광역의원 부문 전국 선거에서 승리의 깃발을 꽂았다. 충청에서 이기면 대통령이 된다는 전통(13대 대선 제외)도 20대 대선에서 다시 한번 입증됐다. 그런만큼 전국 민심의 축소판이라 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이번 총선은 더욱 예측이 어렵다. 민심의 향방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예측하기에는 중도층 및 유보층이 두텁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에서 충청권은 민주당 공천파동 영향, 정권 심판론,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의사 파업 등 중앙 정치 이슈의 영향이 어느 지역보다 강하게 충돌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충청권 특유의 중도성향과 무당층 등 스윙보터의 표심이 복잡하게 얽히며 인물·정책에 따라 크게 요동칠 전망이다.

충북의 ‘정치 1번지’로 통하는 청주 상당은 6선에 도전하는 정우택 의원의 금배지 수성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현 국회부의장인 정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이기면 차기 국회의장 후보로 유력시된다. 정 의원과 친명계 이강일 전 민주당 지역위원장이 대결을 벌이게 됐다.

충북 충주에서는 3선 현역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과 민주당 김경욱 전 국토교통부 2차관이 4년 전에 이어 다시 한번 맞붙게 됐다. 지난 총선 패배 이후 정계 은퇴를 선언 후 복귀한 김 전 차관 설욕전에 관심이 모인다.

충남 공주·부여·청양 지역구에서는 국민의힘 현역인 정진석 의원과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세 번째 리턴매치를 벌인다.

지난 두 번의 총선에서는 모두 정 의원의 승리로 돌아갔지만 과반 득표를 하진 못했다. 이 지역은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고향이었던 만큼 보수 성향이 다소 짙은 곳으로 분류된다.

충남 홍성·예산에서는 전 대통령실 참모와 전 충남지사의 맞대결이 성사됐다. 국민의힘 강승규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과 양승조 전 충남도지사가 대결한다. 양 전 지사는 17대~19대 천안갑 지역구 의원을 지낸 뒤 20대 국회에서는 천안병 지역구 의원을 지냈다. 강 전 수석은 대통령실 참모 출신이어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을 자산으로 삼을 수 있다는 무기를 갖고 있다.

이번 총선 충청권 중 가장 관심 큰 지역은 대전이다. 지난 총선 전석을 잃은 국민의힘이 ‘탈환’하느냐, 민주당의 ‘수성’이냐가 관건이다.

특히 대전 유성을 선거구에 이목이 집중된다. ‘민심 풍향계’로 알려진 이 지역구에는 5선인 이상민 의원이 민주당에서 국민의힘으로 당적을 옮긴 뒤 실시되는 첫 선거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황정아 전 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을 전략 공천하며 ‘신구 대결’ 구도를 형성했다. 당적을 바꾼 이 의원에게 지역민들의 지지가 이어질 수 있을지도 지역 정가의 관심사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총선은 결국 지역별 유보층 또는 중도층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거대 양당 구도가 명확해지고 본격적 선거 운동에 돌입하게 되면 중앙 정치권의 말 실수와 네거티브 경쟁 등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