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성 대한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3차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회 비공개 회의를 마치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축구협회는 축구대표팀 임시 감독으로 황선홍 올림픽 대표팀 감독을 선임한다고 밝혔다.
[충청매일 뉴시스] 황선홍(56)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 감독이 안팎으로 어수선한 한국 축구를 다잡을 ‘소방수’로 낙점됐다.

대한축구협회는 27일 제3차 전력강화위원회를 열고, 지난 16일 경질한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의 후임으로 황 감독을 임시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황 감독은 다음 달 열리는 ‘2026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 태국과 2연전에서만 지휘봉을 잡는다. 3월21일 서울에서, 26일 태국 방콕에서 대결한다.

협회는 정식 감독 선임을 위해 여러 후보들을 두고 꼼꼼하게 검증하기 위해선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임시 감독으로 3월 일정만 소화하기로 했다.

올해 2024 파리올림픽을 앞둔 황 감독은 잠시 A대표팀 감독을 겸하게 됐다. U-23 대표팀은 4월 카타르에서 열리는 파리올림픽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겸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을 준비 중이다.

전력강화위원회 논의 과정에서 임시 감독 후보는 3명으로 압축됐고 1순위가 황 감독이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지난 25일 황 감독에게 임시 감독직을 제안했다. 황 감독은 숙고를 거쳐 지난 26일 수락했다.

이에 따라 황 감독은 3월18일부터 북중미월드컵 아시아예선 태국 원정까지 A대표팀을 맡는다. 같은 기간 올림픽 대표팀은 사우디아라비아 담맘에서 열리는 친선 대회에 출전한다. 황 감독을 제외한 기존 코칭스태프가 올림픽 대표팀을 이끈다.

황 감독이 임시 지휘봉을 잡은 A대표팀은 별도의 코칭스태프를 꾸린다. 2연전 이후 물러난 황 감독은 4월 카타르에서 열리는 올림픽 최종예선을 준비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