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 충청매일 ] 지난 16일 대전시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위수여식에서 한 졸업생이 대통령이 축사할 때 R&D 예산 삭감과 관련해 대통령을 향해 항의를 하던 중 경호원에 의해 입이 틀어 막히는 등 제지를 당하며 끌려나가는 사태가 전 국민에 생중계 됐다.

앞서 지난 1월 18일에는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전주 덕진구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집니다"라고 말했다고 입이 틀어 막힌채 끌려나갔다.

대통령 행사장에서 유사한 상황이 한 달 간격으로 벌어진 셈이다. 먼저 강 의원 사태가 발생했을 때 많은 국민에 충격을 준 만큼 대통령 경호에 문제점이 있었다면, 다음 행보에서는 시정했어야 올바르다. 하지만 대통령 경호실은 같은 상황을 반복해서 연출했다. 이는 강 의원 사태 때 대통령실에서 누구도 경호의 부당함을 지적을 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대한민국은 세계에서도 인정한 민주공화국이다. 국민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에게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권한이 누구에게나 부여돼 있다. 비록 공개적인 행사장에서 한 개인의 돌출 행동이 경호 책임자에게는 심각한 일탈 행위로 비칠 수 있다. 하지만 그 개인은 대한민국의 군민으로 손에 무기를 들지 않았다. 단지 말로서 심각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발언을 했을 뿐이다.

그럴경우 국민의, 국민에 의한 대통령이라면 다양한 방법으로 상황을 해결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유사한 사례가 노무현 전 대통령, 나아가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 등 직무시절 무수히 존재한다. 하지만 그 어떤 민주국가에서 대통령의 경호에 있어 그 같은 행위를 취한 사례를 본 적이 없다. 이는 군부독재나 왕권 시대에나 가능한 얘기다.

국민은 이번 KAIST 학위수여식장 사태로 인해 강 의원에 대한 대처가 실수가 아니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됐다. 반복된다면 심각한 우려가 아닐 수 없다.

학위 졸업식장은 그 어떤 공간보다 신성하고 존엄한 공간이다. 그 주인공은 두 말할 것 없이 대통령이 아니라 졸업식에 참여한 학생이다. 대통령 경호실이 어떤 이유를 대더라도 졸업생을 죄인 끌고 가듯 무자비하게 끌고 나갔다는 것은 대한민국 국격을 바닥으로 떨어트리는 일이다. 대통령 경호실은 민주주의 사회에 걸맞는 경호 매뉴얼을 만들어 국민과 대통령에 누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