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순회 수리 및 임대, 농작업 대행 서비스 등 추진

충북 영동군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순회 수리팀이 오지마을을 찾아 농기계를 고쳐주고 있다.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충북 영동군이 농가의 농작업 편의와 경영비 절감을 위해 다양한 농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5일 영동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이달부터 농기계 현장 순회수리, 농기계 임대, 농작업 대행 서비스 등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오지마을 위주로 운영되는 농기계 현장 순회수리는 오는 19일 용화면 상촌리를 시작으로 9월 27일까지 총 170회에 걸쳐 진행된다.

경운기·관리기·동력분무기·예취기 등 농가에서 많이 사용하는 농기계를 점검 수리해주는 것은 물론 안전사고 예방교육도 병행한다.

또 개당 단가 5만원 이하의 부품은 무료로 지원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들이 농기계를 편리하게 임대할 수 있도록 농기계 임대사업장을 센터와 학산, 매곡 등 3곳에서 연중 운영하고 있다.

군은 농기계 임대 시 농가의 책임과 변상의무를 완화하는 내용의 조례를 2022년 개정해 농가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농작업 대행 서비스는 농지 면적 1㏊ 미만이면서 70세 이상의 고령 농업인 또는 여성 단독 농업인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이 사업은 경운·정지·수확 작업을 농기계 임대료만 받고 연간 2회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10월까지 운영한다.

신청은 경운·정지 작업은 이달부터 8월 말까지, 수확 작업은 9월 15일부터 영동군 농업기술센터(☏043-740-5551)에서 접수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농기계 5천556대를 수리하고 8천974대를 대여했다. 농작업 대행 서비스는 464회 제공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영농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며 "농기계 수리와 임대, 농작업 대행 서비스로 농업인들이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영농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