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매일 ]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추진에 의사단체가 ‘총파업’을 시사하면서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 7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의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반발해 집단행동 돌입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른바 ‘빅5’로 불리는 서울대·서울아산·삼성서울·세브란스·서울성모병원 병원이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의 요청에 따라 총파업 참여 찬반 투표를 진행 중이다. 전날 정부가 내년부터 의대 정원을 2천명씩 늘려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데 따른 단체행동 절차로 보인다.

앞서 대전협이 전국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 1만여명을 상대로 최근 설문 조사한 결과에서는 응답자의 88.2%가 "정부가 의대 정원을 늘리면 파업 등 단체행동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도 7일 임시대의원총회를 열어 집단행동 준비에 들어갔다. 지난 2020년 의대 증원을 추진했을 때의 대규모 의사 파업이 재현될 수 있는 상황이다. 당시에도 의협의 주도하는 집단 휴진에 전공의들이 대거 동참하면서 의료현장에 혼란이 빚어졌다. 코로나19 대유행까지 겹쳐 결국 파업에 굴복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정부가 다시 의대 증원 카드를 꺼낸 것은 의사 부족으로 지역·필수의료가 붕괴하고 있다는 위기감에 따른 조치다. 의대 입학정원은 지난 2000년 의약분업 때 3천507명이던 정원을 3천58명으로 449명이나 줄이고 지금까지 줄곧 동결해왔다. 의료 수요는 늘어나는 데 공급을 줄여 의사들의 소득을 보장해 준 셈이다.

실제 국세청이 공개한 지난해 의사 평균소득은 2억6천900만원이다. 그나마도 지방은 연봉 수억원을 내걸고도 의사를 구하지 못해 의료체계가 고사 직전이다. 우리나라 인구 1천명당 의사 숫자는 2.6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3.6명에 한참 못미친다. 그런데도 의사 수를 늘리지 말라니 이런 직역 이기주의가 어디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의사는 존경의 대상이자 정년 없이 고소득이 보장되는 모두가 선망하는 직업이다. 이번 의대 증원 추진에 학원가에는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의 의대 재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이 씁쓸한 상황이 우리나라 의료계의 위치다. 정부는 더 이상 의사단체에 밀리지 말고 의대 증원과 함께 외과·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기피 현상을 해소하고 공공의대 설립, 지역의사제 도입 등 의료개혁 과제를 차질없이 수행하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