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박성재 전 서울고검장을 지명했다. 윤석열 정부가 추진 중인 형사 사법개혁을 이어받을 적임자라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23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을 만나 윤 대통령이 박 전 고검장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고 알렸다.

이 실장은 "후보자는 군 법무관 복무를 마치고 1991년 서울지검에서 임관해 금융, 특별수사, 감찰 등 법무검찰의 여러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했다"고 했다.

이어 "공직 생활 내내 엄정한 성품과,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원칙에 기반하여 뚝심 있게 일을 처리한 것으로 정평이 난 분"이라며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형사 사법개혁을 이어받아 헌법적 가치를 법무행정에 구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이 자리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입니다만,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공정한 법 집행과 국민의 생활안전, 인권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어 "겸허한 자세로 청문회 준비를 잘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경북 청도 출신인 박 전 고검장은 대구고와 고려대 법대를 졸업했다. 검사 시절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사부장, 법무부 감찰담당관 등 요직을 역임했다.

한편 박 전 고검장은 전임 장관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보다 연수원 기수와 나이 모두 10년이나 높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박성재 서울고검장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방검찰청 대강당에서 열린 퇴임식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박 고검장은 최근 사법연수원 후배인 문무일 부산고검장(56·18기)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되자 스스로 사의를 표했다. 2017.07.12. park7691@newsis.com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