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용의무 해제 시기상조” VS “코로나 안정세 마스크 착용 자율에 맡겨야”

정부가 이번 주 중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를 밝힌 가운데 시민들 반응은 일상 회복 기대와 감염병 확산 우려로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앞서 실시했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1단계 조정에 이어 실내 마스크 전면 해제까지 논의하겠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정부는 앞서 지난 1월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하면서 실내에서 마스크를 자율적으로 착용하도록 권고했다.

다만 60세 이상 연령층·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 보호 등을 위해 대중교통 등 일부 시설에 한해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1단계 조정 후 한 달이 넘게 지났지만 코로나19 유행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자는 지난 27일부터 지난 6일까지 일평균 9천488명이다. 충북지역에서도 사망자·위중증 환자가 열흘 넘게 나오지 않고 있어 코로나가 안정세로 접어들고 있다.

하지만 시민들은 감염병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에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화하겠다는 정부 언급은 시기상조라며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민 A(33)씨는 "대중교통 내 마스크 완화는 좀 더 신중하게 고민을 해야 한다"며 "감염병은 나이 드신 분들에게 더욱 치명적이기 때문에 아직 조심스러운데 그래도 당분간은 고위험군을 보호하도록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환절기 감염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고 고위험군에는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또 다른 시민 B(45)씨는 "환절기다 보니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감염병 감염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다"며 "아직 코로나19를 독감 정도로 보기에는 위험해보인다"고 강조했다.

반면, 코로나19가 안정세로 접어들고 있어 마스크 착용 여부를 시민들의 자율적인 결정에 맡겨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시민 C(53)씨는 "코로나19 감염자가 마스크 착용 해제 후에도 오히려 줄어들고 있어 정부가 대중교통에서 마스크를 꼭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정하더라도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며 "봄에는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마스크를 많이 착용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대중교통 내 마스크 해제와 관련 시민들의 자발적인 방역을 강조하면서도 정부의 과학적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내 감염내과 전문의는 "마스크 착용은 전적으로 국민 자율에 맡겨야 한다"며 "정부가 해야될 일은 위중증 사망을 낮추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해 오미크론이 크게 유행했을 때는 (치명률이) 0.04%까지 내려갔는데 지금은 0.13%까지 올라갔다"며 "정부는 학교의 환기 시스템, 요양병원에 감염 관리 시스템 등 과학적으로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대중교통에서 해제되면 남는 건 감염취약시설과 의료기관·병원뿐이다. 병원이나 약국, 요양원 등을 가지 않으면 실내·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적용 받지 않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