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출산율 0.87명…출생아수 증감률 7위→14위 급락
인구정책담당관 신설·자문단 구성…지방 소멸 위기 극복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충북도가 인구 절벽 해소를 위해 추진체계를 확대 개편한다.

도는 23일 인구정책의 체계적 관리와 시책발굴에 주력하기 위해 김영환 도지사를 중심으로 한 TF를 구성하고, 인구관련 전문가를 중심으로 자문단도 구성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 1월 조직개편을 통해 인구정책담당관을 신설하고 도정 모든 분야에서 인구 감소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사업에 나선 상태다.

민선 8기 대표 공약인 ‘출산육아수당’은 보건복지부 및 청주시와 협의 중으로 상반기 도내 전역 시행·지급을 목표로 추진될 전망이다.

또한 도내 지방소멸 위기 시군의 인구증가를 위해 제1차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을 조속히 마무리해 농촌지역 생활인구 증가를 위한 기반 구축에도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지방소멸대응기금 지원 사업으로 631억원 등 민선 8기 동안 3천억원, 올해 특별조정교부금 올해 532억원,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373억원 등을 충북의 인구위기 대응 사업에 우선적으로 배정한다.

특히 인구 감소 대응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노력한 시·군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도록 평가와 지원도 강화한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추가 유입을 위해 외국인 지원 정책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현재 제천·양에 시범 운영 중인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을 내년도 인구감소지역 6개 전 시군으로 확대해 50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도의 이러한 행정력 집중은 지역 인구가 급감하는 데 기인한다.

전날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충북도의 지난해 출생아 수는 7천456명으로 전년대비 734명이 감소했다.

합계출산율은 전년도 0.95명에서 0.87명으로 감소해 충북의 출생아수 증감률은 전년도 7위에서 14위로 급락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