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련 “규제 완화는 개발 욕구 자극…수질 오염 확산” 지적
도 “다양한 수질보호 대책 추진…올해 4560억 투입”우려 일축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로 시작된 대청호 수질 오염 논란이 이어져 주목된다.

22일 충북도는 전날 시민사회단체의 대청호 규제 완화에 따른 수질 오염 확산 지적에 다양한 수질보호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민단체의 우려를 일축했다.

이날 도는 “1981년 대청댐과 1986년 충주댐을 건설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수질보호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는 한강과 금강 단위유역별로 목표수질을 설정한 후 달성을 위해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총량을 허용총량 이내로 관리하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를 금강수계 2005, 한강수계 2021년부터 도입해 연도별 개발과 오염물질 저감 계획을 수립, 할당량 준수 등에 대한 이행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비점오염 저감시설 및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폐수처리시설 등 환경기초시설 확충을 통해 수질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있고,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물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도 했다.

도에 따르면 총 468개소 37355억 원의 예산으로 비점오염 저감 시설 등을 추진하고 있고 올해에만 61개소, 456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그동안 지속적인 수질 오염 저감 노력으로 충주호·대청호는 2022년 기준 수질 1등급을 유지하고 있고, 대청호의 녹조경보 발령일수가 2019117, 202091, 202169, 202249일로 감소하는 등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충청지역 350만명의 핵심 식수원인 대청호의 수질 보호를 위해 가축분뇨 배출시설 관리 실태 조사 및 점검을 추진하고, 상류지역 생활하수의 처리를 위해 96개소의 하수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경제성 부족으로 미설치된 28개소를 신속히 확충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특히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내에 위치한 청남대는 2003년 개방 이후 오수 고도처리시설 도입으로 물고기도 살 수 있는 1등급 수준으로 처리하고 무심천으로 전환 방류해 대청호 유입을 차단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청남대 및 차량통행으로 발생하는 비점오염원을 저감하고자 진입도로와 부지에 비점오염 저감시설을 2024년까지 완료하는 등 상수원 보호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충북도의 이러한 수질 보전 대책 발표는 전날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환경련)이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지사가 실체도 불명확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로 정책 혼란을 유발하고 개발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며 환경오염 확산 가능성 주장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됐다.

규제로 인한 피해 보상을 강조하는 김 지사와 피해를 본 것도 있지만 자연 보존으로 얻은 것도 많다는 시민단체의 공방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