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불법 실태 보고 받아
“정상화돼야 많은 일자리 생겨나”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노조의 기득권은 젊은 사람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게 만드는 약탈행위”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건설현장 폭력 등 불법행위 실태를 보고 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올해 해야할 가장 중요한 일은 헌법의 근본질서를 바로 세우는 것”이라며 “자유시장경제라는 헌법의 근본 질서를 지키지 못하면 경제발전은 물론 기업 가치도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가 정상화 돼야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고 자본시장도 발전하며 수많은 일자리도 생겨날 수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민이 힘들게 노력해 이룩한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공정한 경쟁이 실현돼야 한다”며 “노조는 노조답고 사업주는 사업주 다운 제대로 된 시장경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조의 회계 투명성이 뒷받침 되지 않고 부패하게 되면 기업 생태계 시스템이 왜곡되기 때문에 철저하게 출처와 용처를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건설노조의 불법 행위에 대해 ‘건폭’이라는 용어를 쓰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건폭’이라는 표현을 쓴건 조폭, 학폭, 주폭처럼 심각성을 강조하기 위한 의미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질문에 답이 들어있다. 어디까지나 문제의 심각성을 표한하기 위한 것”이라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