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회서 불신임·사임 안건 표결 전망
여야 동수 속 “파행 막자” 극적합의 관측도

[충청매일 안영록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에서 의장과 부의장의 운명을 결정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31일 시의회에 따르면 국민의힘 소속 김병국 의장 불신임건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은숙 부의장 사임의건을 76회 임시회에서 다룰 예정이다.

여야는 의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어서 극적 합의 가능성은 있지만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옛 청주시청 본관 건물 철거 문제로 시작된 여야 갈등이 임시회 전까지 봉합되지 않으면 두 안건은 임시회 첫날인 오는 13일 표결에 부쳐질 수밖에 없는 상황. 현재 시의회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21명씩 동수다.

의장 불신임안 가결 조건은 재적의원 과반 찬성이다. 당사자인 김 의장은 표결에 참여할 수 없다. 부의장 사임의 건도 표결을 거치는데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이 찬성해야 가결된다.

의장 불신임안을 발의한 민주당 입장에선 당 의견과 달리한 임정수 의원을 제외, 국민의힘에서 이탈표 2명이 나와야 뜻(?)을 이룰 수 있다.

민주당 의원 20명이 참여한 의장 불신임안은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부적절 사용과 제주도 의원 연찬회 여행사 부적절 수의계약, 의원 전문성 강화 특강·정책토론회 불허 등이 배경이다.

의장 불신임안 발의에 앞서 민주당은 옛 시청 본관 건물 철거비 통과에 반발해 의사일정 ‘보이콧’을 선언하고 부의장을 비롯해 상임위원장 등 10명의 사임서를 제출했다. 이들 사임서는 지난달 27일 김 의장이 전격 수리하면서 부의장을 제외한 나머지 상임위원장단은 직무에서 배제된 상태다.

현재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의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문화재청 협의 완료 전 본관 철거비용 미집행, 여야 소통을 위한 여·야·집행부 협의기구 구성, 상임위원장단 임기 보장 등의 조건을 국민의힘에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이 이를 받아들이면 의장 불신임안을 철회하고, 상임위원장단의 재임명을 3월 회기 중 상정할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의사일정 보이콧 입장을 고수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만약 이번 임시회에서 의장 불신임안과 부의장 사임의 건이 모두 통과되면 곧바로 새로운 의장과 부의장을 교황선출방식으로 뽑는다.

2014년 청주청원상생발전합의안에 따라 이번 의회까지 옛 청원군(읍·면) 출신 의원에게 전반기 의장 우선권을 주기로 했다. 하반기 의장은 민주당 몫으로 합의됐다. 하지만 둘 다 법적 구속력은 없다.

시의회 한 관계자는 “이번 임시회 전까지 어떤 변수가 발생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다만, 파행을 막기 위해 양당이 비공식 협상 중인 것은 분명하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