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상조” VS “자율에 맡겨야” 의견 엇갈려
“정부, 23일 조정안 발표…기준 등 제시할 듯

정부와 방역당국이 이번주 전문가 의견을 최종적으로 수렴해 실내마스크 완화 기준에 대한 로드맵을 확정한다. 사진은 지난 18일 서울 시내 서점의 마스크 착용 안내문.
정부와 방역당국이 이번주 전문가 의견을 최종적으로 수렴해 실내마스크 완화 기준에 대한 로드맵을 확정한다. 사진은 지난 18일 서울 시내 서점의 마스크 착용 안내문.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 지침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는 방안을 두고 관심이 모아진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를 두고 ‘시기상조’라는 주장과 마스크 착용 여부를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으로 찬반이 엇갈리기 때문이다.

19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 11개 시·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1천42명으로 이는 지난주보다 231명이 증가한 수치다.

전국적으로도 3개월 만에 위중증 환자 수가 500명대를 넘어섰고 지난주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8만명을 넘는 등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실내마스크 해제는 이르다는 주장이 나온다.

회사원 A(32)씨는 “아직도 주변에서 지인들이 코로나19에 확진돼 격리조치를 받고 있다”면서 “실내마스크 의무화를 해제했을 경우 회사에 출근하는 것도 부담스러울 것 같다. 주변 지인들을 만나도 아직은 모두가 조심하자는 분위기인데 의무 해제는 이른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B(35)씨는 “의무화 시설을 나눠 마스크착용 의무 조정을 한다 하더라도 아이를 둔 입장에서 불안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의무화 시설 조정은 한쪽에선 방역을 열심히 지키고 다른 쪽에선 지키지 않는 이상한 모양새 같다. 코로나19로부터 걱정 없이 자유로울 수 있을 때 의무화를 완전 해제해야 공공기관, 학교 등에서 방역수칙 이행이 잘 지켜질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마스크 착용 여부를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자영업을 하는 C(40)씨는 “실내마스크 의무화는 사실상 허울 뿐이지 식당이나 카페에 들어오면 대부분 손님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다”라며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해제해 자유롭게 원하는 사람만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방역지침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시민 D(45)씨는 “겨울철 난방을 하는 만원 버스에 올라타면 답답하고 숨도 잘 안 쉬어진다”며 “이미 확진자가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마스크가 실제 방역에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도내 의료업계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충북도 내 한 전문가는 “마스크 사용은 이제 국민에게 맡겨야 할 시기이며 실외 마스크 의무화를 해제하는 데도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식당에서는 마스크를 벗고 식사를 하지만, 마트 등 대부분의 실내 시설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전문가 회의를 통해 투표를 한 뒤 정책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국민의 공감대를 사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도내 감염내과 전문의는 “실내 마스크 해제 논의는 부적절하다. 지난 월요일에 8만명이 넘는 신규확진자가 발생했고, 위중증 환자도 하루 500명이 넘고 있다”며 “현재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까지 내려지면서 트윈데믹 상황이다. 신규 확진자 수는 정점에 비해 줄었지만 사망자 수는 되레 늘었다. 백신 접종률도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정부는 오는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관련해 조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해제를 판단할 지표의 기준과 이런 기준이 충족될 것으로 예측되는 때를 함께 발표하는 방식으로 해제 시점을 제시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