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단체연합회, 댐 주변 지역 규제 완화 촉구 성명서 발표
김영환 지사·이종배 의원·조길형 시장 등 합리적 보상 강조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속보=수도권 공업용수 공급을 위한 충주댐계통 공업용수도(2단계) 사업 준공을 계기로 충주지역 단체들의 충주댐 주변지역 규제 완화와 용수 공급량 재 배분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7일자 6면>

지난 6일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의 공업용수 공급량 재 배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이어 충주시사회단체연합회도 8일 충주댐 주변지역 규제완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정당한 물 권리’찾기에 동참했다.

이날 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충주시민들은 지난 40여년 간 충주댐으로 받은 피해에 대해 정당한 보상 없는 공급시설 준공을 축하하기 어려운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충주댐 건설은 산업화에 필수적인 전력과 용수를 공급, 국가발전에 이바지 했고 특히, 수도권은 충주댐이 급속한 발전과 번영의 수단이 된 반면, 충주는 지역발전의 기회 박탈, 주민피해가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지역 발전의 암적인 요소인 환경규제는 천혜의 자원을 활용한 관광개발을 원천봉쇄했고 충분치 않은 용수공급은 기업유치와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산업화와 경제화의 길을 가로막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번에 준공된 충주댐계통 공업용수도 광역 2단계 사업이 지역 내 충분한 용수공급으로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거라 믿고 공사의 불편함을 감내했지만, 충주지역 용수 배분양은 당초계획 28%보다 크게 줄은 20%로 계획돼 시민들에게는 박탈감만 주는 사업으로 전략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수자원공사는 댐 주변 규제 방안, 안정적인 지역 용수공급을 위한 용수량 배분율 조정, 댐 주변 지역 지원사업비 상향 조정 등의 방안을 마련해 달라”며 “22만 충주시민은 물 사용에 관한 정당한 권리를 찾을 때까지 하나 된 마음으로 우리의 주장을 멈추지 않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지난 7일 열린 충주댐계통 공업용수도(2단계) 사업 준공식에서 김영환 충북도지사, 이종배 국회의원(충북 충주), 조길형 충주시장은 공업용수 확보로 발전의 새로운 물꼬를 튼 지자체에 축하의 인사를 전하면서도 충주 등 지역민들의 감내와 노고를 잊지 말아 달라고 언급했다.

또 충주댐으로 인한 각종 규제, 불이익 등 충주시민의 눈물과 인고의 시간에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의 과감한 규제완화와 산업단지 용수공급 확대 등 각종 지원을 대폭 확대해줄 것을 요구했다.

8일 열린 현안업무회의에서 조길형 시장은 “충주댐에서 나오는 물은 우리만 쓰게 막겠다는 것이 아니”라며 “충주댐을 위해 지역이 희생하고 기여만 하고 있는 현 상태를 벗어나 상생하는 방법을 찾을 달라”고 직원들에게 주문했다.

박해수 충주시의장도 SNS를 통해 충주 댐으로 인한 그동안의 충주시민들의 피해를 조목조목 게재하고 중앙정부의 충주시에 대한 규제 철폐와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