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지사 국회서 성명서 발표
주변지역에 식수·공업용수 공급
수변지역 과다 규제로 손실 막대
충북지원특별법 제정 등 촉구

김영환 충북지사는 3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북도의원들과 함께 충북의 불합리한 차별과 정부요구사항 들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3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북도의원들과 함께 충북의 불합리한 차별과 정부요구사항 들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는 31일 충북 수변지역 과다 규제로 인한 경제적 손실 등 도민 희생에 정당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에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김 지사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이종배·박덕흠·엄태영(국민의힘)·변재일·임호선·이장섭(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황영호 충북도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64만 충북도민의 염원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 지사는 성명을 통해 “산업화가 본격 시작된 1960년대 이후 정부의 수출 지향적 공업화 전략으로 수도권과 항만, 경부선 중심으로 발전축이 형성됐다”며 “경부선이 비껴간 충북은 극심한 저발전 지역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또 “올해 해양수산부 예산은 6조4천억원이지만 충북에 배정된 예산은 0.08%(55억원)에 불과하다”며 “바다가 없다는 이유로 충북은 홀대받고 있고 이런 차별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해양권과 내륙권 간의 극심한 양극화를 초래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충북은 지리적으로 백두대간과 한남금북정맥 사이에 있어 교통이 단절돼 접근성이 떨어지는 등 지역 발전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며 “충주댐과 대청댐을 통해 수도권과 충청, 전북 등 3천만명에게 식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나 수변지역 과다 규제로 10조원 정도의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와 정치권은 충북 곳곳마다 내재된 성장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지역 발전을 가로막는 규제를 풀고 지원을 대폭 늘려야 한다”며 충북도민의 국가적 헌신과 희생에 대한 정부 차원의 보상과 지원을 요청했다.

지원 방안으로 △가칭 ‘바다 없는 충청북도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충북의 호수와 백두대간 생태자원 보존에 대한 국가 지원 △정부의 광역관광권 개발 사업에 충북 내륙지역 신규 지정 △백두대간 권역 접근성 개선과 충북 남북 간 연결 교통망 확충을 위한 충북선 고속화 사업 조기 착공, 중부내륙철도 신속 완공,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 건설 지원 등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진정한 국가균형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이 한 단계 도약하길 염원하는 마음으로 요구하는 것”이라며 “충북이 불합리한 차별과 규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대한민국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귀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성명서 발표를 마친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도의원들과 함께 충북의 불합리한 차별과 정부 요구 사항 등에 대해 기자회견을 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도내 여야 국회의원들이 제정에 착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렇게 되면 국회 공청회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는 (국회)통과를 목표로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충북도의회와 지역 국회의원 등과 합심해 정당한 보상을 요구해 나가겠다 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