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행정국장 유임 자료 배포 등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 행보 논란


공무원 줄서기·편 가르기 초래…조직 개편·인사에도 악영향 지적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이 취임 전 도청 내 특정 보직의 인선을 단행하거나 유임한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자칫 당선인의 핵심 측근으로 비춰질 수 있는 데다 조직 개편에 따른 적재적소 인재 배치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16일 김 당선인 측에 따르면 김 당선인은 지난 15일 신형근(55) 충북도 행정국장을 유임한다는 내용의 자료를 배포했다.

그는 행정의 연속성 유지와 업무추진 능력 등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사람을 충원하고, 그들과 함께 개혁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당선인은 지난 13일 민선 8기 도정의 첫 인선으로 여성 간부 공무원을 발탁하기도 했다.

도지사 비서실장에 정선미(51) 충북도 경제기업과장을 내정한 것이다. 그는 “민선 8기 도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정책, 공약 등 세부 실행계획 마련에 속도를 내기 위해 도 공무원 출신을 내정했다”고 이유를 들었다.

김 당선인의 이 같은 행보가 민선 8기 출범 초기 조직 안정화와 공약이나 현안사업 등의 추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도청 내부에 괜한 논란이 확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신 국장과 정 과장은 도청 직원들 사이에 김 당선인이 신임하는 공무원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인식이 확산하면 이들 공무원이 본인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실세로 비춰지고, 자신의 안위 등을 위해 자연스레 줄을 서는 직원들이 나올 수 있다. 이럴 경우 직원들 사이에 극심한 편 가르기와 갈등 조장으로 번질 수도 있다.

게다가 조직 개편과 인사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민선 8기가 새롭게 출범하는 만큼 도청 조직 개편은 불가피하다.

개편이 이뤄지면 인사를 단행하는 데 특정 보직에 이미 인선이 이뤄진 상태여서 적재적소 인재 배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일각에선 민선 8기 인사권이 김 당선인에게 있어 문제가 되지 않지만 퇴임하지 않은 이시종 충북지사에 대한 예우가 아니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익명을 요구한 한 퇴직 공무원은 “도지사 당선인이 취임 전 비서실 직원 인선을 비공개적으로 한 경우는 있으나 김 당선인처럼 공개적으로 내정하거나 유임한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직 안정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고, 자칫 직원들 사이에 편 가르기 등의 폐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