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제8회 6·1전국동시지방선거가 하루 앞이다. 31일 자정을 끝으로 지방선거 후보들의 표심잡기 선거운동은 막을 내리게 된다.

지방선거에 나선 후보들은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마음으로 선거에 최선을 다한 모습을 보여줬다. 당선으로 귀결될지는 국민의 표심이 판가름낸다. 당선을 향한 후보들의 지역발전 공약은 과도할 정도로 많았다. 유권자인 국민은 실천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만들었다.

투표는 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된다. 서울·부산시장을 비롯해 전국 각 광역시장, 도지사 등 17명의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779명, 기초의원 2천602명 등을 선출한다. 보수와 진보로 갈린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도 함께 투표로 선출된다. 또 인천 계양을과 성남 분당갑을 비롯한 전국 지역구 7곳의 국회의원 보궐선거도 치러진다.

이번 지방선거 여·야 후보들은 국민의 표심을 잡기 위한 공약 폭주로 전국의 선거열기를 뜨겁게 달궜다. 2018년 6월 13일 7회 지방선거에서 참패나 다름없는 선거전을 치른 국민의힘(전 자유한국당)은 설욕전이라 할 정도의 각오로 선거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 역시 지난 지방선거 때와는 판이하게 다른 양상이다. 빼앗기지 않으려는 선거 모습이 국민의 눈에 그대로 노출됐다. 더구나 떨어지는 당 지지율에 고심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에 출마 후보들의 네거티브와 마타도어 공방의 과열되는 유세 열기 모습은 과거 선거의 답습이다. 후보들은 유세를 통해 국민의 표심을 얻기 위한 엄청난 공약을 쏟아냈다. 국가 재정으로 감당이 안 될 정도 공약이어서 실천 가능성에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고, 현실에 맞는 실천 가능한 공약은 선거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이에 반해 현실과 동떨어진 공약은 국민의 관심을 얻지 못한다. 퍼주기식의 무계획한 공약은 국민의 신뢰성을 잃어 외면당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공약의 실현 가능성 판단은 국민의 몫이다. 후보의 불합리한 장밋빛 공약은 허상에 불과할 뿐이다. 이런 후보는 오히려 국민을 현혹시켜 반감만 높아질 뿐, 표와는 거리가 멀어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6·1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유권자인 국민에게 진정성과 호감가는 공약 제시에 따라 득표로 이어질지는 투표권을 가진 국민이 결정하게 된다. 공약은 후보가 당선될 경우 수장으로서 자치단체 운영에 대한 정책 등을 포함하고 있다는 의미를 반영하는 대목이다.

국민을 위해 지역발전에 선구자적 기질을 발휘할 후보에 대한 옥석(玉石)을 가리는 국민의 선택은 중요하다. 앞으로 4년 동안 광역·기초단체장으로 산적한 문제 해결은 피할 수 없다. 하루 빨리 코로나19를 벗어나 경제살리기와 국민의 생활 안정의 정책을 펼쳐야 하는 이유다.

후보는 공약 남발도 안 되지만, 국민에 대한 공약은 반드시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선거용의 반짝 빛나는 공약은 국민에게 반감만 키워줄 뿐, 득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투표로 결정하는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국민은 후보의 공약에 대해 철저한 검증의 확인은 필수다. 표심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불확실한 공약에 현혹돼서는 안 된다.

6·1지방선거의 후보 공약은 국민과의 약속이다. 당선은 공약과 귀결돼 반드시 지켜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