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인터뷰서 수원여대 이력서 문제 일부 인정
“진학을 위해 쓴것도 아닌데…무슨 문제냐” 반문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14일 과거 수원여자대학교 겸임교수 채용을 위해 제출한 지원서에 허위경력을 작성한 것을 일부 인정했다. 김씨는 “돋보이려는 욕심”때문이었다며 관련 의혹을 일부 시인했다. 그러면서도 “무슨 문제냐”는 입장을 보였다.

YTN에 따르면 김건희씨는 개명전 이름인 김명신으로 수원여대에 제출한 ‘교수 초빙 지원서’로 2007년 3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광고영상과 겸임교수로 근무했다.

김씨는 당시 제출한 지원서 경력사항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이사 근무 △2004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대상 △2004년 대한민국애니메이션대상 특별상 등이다.

김씨는 지원서에 2002년 3월부터 3년간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팀 기획이사로 재직했다고 적었다. 하지만 한국게임산업협회는 2004년 6월에 세워졌다.

즉 설립도 안한 곳에서 근무했다고 경력을 허위로 기재했다는 이야기다.

김씨는 이날 YTN과의 30여분간의 인터뷰에서 2007년 수원여자대학 교수 지원서에 허위 경력과 가짜 수상 기록을 제출했다는 의혹에 대해 “믿거나 말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정확한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게임산업협회와 같은 건물에 있으면서 협회 관계자들과 친하게 지냈고, 이들을 자신이 몸 담았던 학교 특강에 부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YTN은 한국게임산업협회측이 김씨의 재직증명서가 협회 설립 이전 날짜로 발급된 경위를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다만 협회측은 기획팀과 기획이사라는 자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다.

또 지원서에 게재한 수상 경력 중 2004년 8월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는 부분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관계자는 ‘김명신’으로 제출된 출품작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김씨는 “돋보이려고 한 욕심”이라며 “그것도 죄라면 죄”라고 말하며 가짜 수상경력을 인정했다.

아울러 2004년 대한민국애니메이션대상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기재한 건 개인이 아닌 출품업체가 받는 방식이었는데 김씨가 회사 이사로 재직한 건 사실이지만 출품작 제작을 마친 뒤에야 김씨가 들어왔다고 당시 출품업체 대표는 증언했다.

김씨는 단체수상을 개인수상인 것처럼 쓴 다른 수상 경력 두건에 대해서는 “회사 직원들과 같이 작업했기 때문에 경력에 넣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인터뷰에서 수상경력을 학교 진학을 위해 쓴 것도 아닌데 무슨 문제냐고 했다.

김씨는 YTN과의 인터뷰에서 임용당시 수상경력에 대한 문제에 대해 다소 문제가 없다는 식의 태도를 보였다.

김씨는 “수상 경력을 학교 진학을 위해 쓴 것도 아닌데 무슨 문제냐”며 “자신은 공무원, 공인도 아니고 당시엔 윤석열 후보와 결혼한 상태도 아니었는데 이렇게까지 검증을 받아야하느냐”며 여러차례 반문했다고 YTN은 보도했다.

김씨는 ‘자신의 채용으로 누군가가 피해를 봤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공채가 아니라 누군가의 소개를 받아 지원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