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육성 전략 수립…시험·평가 인프라 집적화 등 추진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정부의 K-배터리 발전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 ‘충북 이차전지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해 추진한다.

21일 도에 따르면 육성 전략은 3대 전략과 9대 핵심과제, 45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오는 2030년까지 국비, 지방비, 민간자본을 합쳐 8조7천417억원이 투입된다.

우선 민관 협력을 통해 세계 이차전지 원천·제조 기술의 중심지로서 글로벌 이차전지 연구개발(R&D)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질적·양적 역량 확대, 초격차 위상 확보를 위한 제조 및 기술 경쟁력 강화에도 나선다.

급변하는 이차전지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산업 체계를 구축하는 선순환 혁신 생태계도 조성한다.

추진 전략의 완성도와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9대 핵심과제를 마련했다. 이 중 주목할 과제는 이차전지 소재-셀-팩-응용제품-재활용 전주기에 대해 기술개발·상용화를 지원하는 시험·평가 인프라 집적화다.

민·관, 수요·공급기업 간 연구개발 협력체계 구축,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개발 지원 및 선점, 현장 수요 맞춤형 고급·중급·초급 등 실무 인력 양성 등이 눈에 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차전지산업 선점을 위한 세계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분산이나 각자도생이 아닌 집중과 협력이 필요하다"며 "충북이 그 중심에 서기 위해 이번 육성 전략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이차전지산업 전담팀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 이차전지 관련 연구소 및 지원 인프라를 집적화하는 사업을 대선 공약 반영을 준비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