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환경단체·주민 촉구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와 북이면 주민들은 2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각장 관련 주민건강영향 재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와 북이면 주민들은 2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각장 관련 주민건강영향 재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환경단체와 청주시 북이면 주민들이 환경부에 소각장 관련 주민건강영향 재조사를 촉구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와 북이면 주민들은 2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13일 환경부가 발표한 북이면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를 납득할 수 없다”며 “북이면에선 최근 10년 사이 60명이 암으로 숨졌음에도 환경부는 소각장과 주민 암 발생과 연관성이 없다고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북이면에는 1999년부터 소각장 3곳이 들어서 전국 폐기물의 6.5%인 하루 550t을 소각하고 있다. 최근 10년간 암 사망자 60명 중에서 31명이 폐암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도 40명 이상의 주민이 호흡기 및 기관지 질환을 앓고 있고 재가 암 환자도 10년 새 4배 증가했다.

이 단체는 “다이옥신, 카드뮴이 대조 지역보다 높게 측정되는 등여러 가지 의혹이 있음에도 환경부는 소각업체에 면죄부를 주기 위한 정치적 판단 아래 서둘러 조사를 마무리했다”며 “2011년 진주산업(현 클렌코)가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을 배출허용 기준보다 5배 이상 배출한 것도 간과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20년에 걸쳐 축적된 피해를 조사관 13명이 1년 3개월이란 짧은 시간에 조사하기엔 역부족”이라며 “전문가 그룹의 자문을 거친 재조사를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13일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한 건강영향조사에서 “소각장 배출 물질과 암 발생과의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하게 입증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대기와 토양에서 측정된 다이옥신·카드뮴 등 유해물질 농도도 다른 지역보다 유의미하게 높지 않았고, 혈액암과 폐암 등 소각시설과 관련성이 높은 암 발생률도 증가하지 않았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