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연계·협력 시스템 구축 등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에서 지난 12일 여중생 2명이 성폭력, 학대 피해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 충북도교육청이 위기 학생의 극단적인 선택을 막고 치유할 대책을 내놨다.

2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중학생 자살 사안 향후 대책안’은 위기 학생 지원을 위한 원스톱 연계·협력 시스템 구축, 학생 정신건강 관리·지원 협의체 구성 등이 주요 골자다.

정신 건강 위기 학생의 심층 상담·평가를 위해 학교(Wee 클래스), 교육지원청(Wee센터), 도교육청(마음건강증진센터), 전문기관(병·의원, 상담센터 등)을 연계하는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충북도청, 충북경찰청, 충북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충북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관계 기관과 협의체를 꾸려 협력하고 소통을 강화해 위기 학생의 극단적인 선택을 막고, 자살 예방의 실효성을 높이는 대책도 세웠다.

대책안에는 정신건강 전문의가 학교를 직접 찾아가 위기 학생을 상담하고, 고위험군을 신속히 찾아내 외부 전문기관에 연계하거나 치료비를 지원하는 내용도 있다.

정신과 치료가 필요한 고위험군 학생은 1·2급으로 나눠 1급의 경우 1회 300만원, 최대 600만원을 지원하도록 했다. 2급은 치료비 100만원을 지원한다.

학생, 교사를 대상으로 연간 6시간 이상 자살 예방 교육을 의무화하고 학부모는 ‘자녀이해 마음성장 학부모 공개강좌’, ‘전문의와의 톡&톡’ 등 연간 2회 이상 교육받도록 한다.

이밖에 학교, 교육지원청 예방 교육 담당자와 전문 인력의 상담 역량을 높이고 위기 상황 발생 시 본청 과장, 교육지원청 과장급 관리자의 상황별 대응·보고 등 대처 역량도 강화한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위기에 처한 학생을 찾아내 조기에 상담·치료하고 생명 윤리·존중 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해 마음이 건강한 학교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