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가 단기간에 해결될 사안이 아니라는 판단에 따라 6일 정부내에 `일본교과서 대책반’을 구성, 상설 운영키로 하는 등 `장기전’ 준비에 들어갔다.

이같은 정부의 판단에는 이번 교과서 문제의 성격이 지난 82년 `교과서 왜곡 파동’ 때와는 기본적으로 다르다는 인식이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82년의 경우 검정과정에서 문부성이 `침략’을 `진출’로 수정토록 지시하는 등일본 정부 주도로 교과서가 왜곡됐으나 이번에는 우익단체의 신청본 자체가 문제가됐고 일본 정부는 수차례의 재수정 지시를 통해 검정통과 전 최소한 사실(史實)기술부문의 왜곡시비를 막기 위해 나름대로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 놓은 상태다.

이 때문에 우리 정부가 8개 일본 역사교과서 검정통과본의 정밀검토가 끝나는 대로 이달 말께 정부차원의 재수정 요구를 해도 일본측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또 일본 정부의 잘못이 명백했던 82년의 경우에도 1년 가까이 끌었던 문제해결 시간이 이번에는 더욱 길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벌써 고노 요헤이 일본 외상이 중의원 답변을 통해 “교과서 검정절차가 끝났기 때문에 앞으로 내용이 바뀔 일은 없다”고 말하는 등 일본측은 재수정 요구를 일축할 태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가 `일본 교과서 대책반’의 운영시한을 정하지 않은 채 “교과서 문제 해결시”까지로 막연히 밝힌 것은 이처럼 문제해결이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정부 고위당국자가 6일 “우리의 목표는 왜곡된 교과서 기술을 시정하는 것”이라면서 “정정당당히 대응한다는 방침에 추호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한 것은 `장기전’준비가 교과서 문제에 대한 정부의 의지후퇴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내주중 구성될 교과서 대책반에서 이번에 통과된 8개 역사교과서의 왜곡부문을 조목조목 논리적으로 정리, 일본측에 이의 시정을 요구하는 분명한 우리의 입장을 전달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