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 방향과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종합대책 발표
3조 투입해 스타트업 육성·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등 추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민선 7기 경제정책방향과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등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민선 7기 경제정책방향과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등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경제정책 방향 설정과 소상공인 지원을 골자로 하는 민선 7기 대전경제의 밑그림이 그려졌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민선 7기 대전경제의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했다.

허 시장은 11일 경제단체, 소상공인, 자영업자, 시민단체,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대전경제를 그리다’를 주제로 민선 7기 경제정책방향과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등의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민선 7기 경제정책 방향은 △개방과 혁신으로 살찌는 대전경제 실현의 비전을 기반으로 △혁신성장기반 구축→ 왕성한 창업→ 기업성장→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경제성장 플랫폼 구축을 위해 7대 분야별 추진전략과제를 담고 있다.

주요 7대 과제는 85개 사업에 3조2천억원이 투입되며 △창업으로 성공하는 대전△기업이 성장하는 대전 △일자리 걱정 없는 대전 △특구와 협력으로 혁신생태계 조성 △대한민국 성장 중심 대전 △신생에너지 선도도시 대전 △소상공인과 농업인이 행복한 대전으로 이뤄졌다.

사업 핵심 내용은 권역별 5개의 스타트 업 타운을 조성해 2천개 스타트업(Start-up)을 육성하고 대전역세권에 민간자본을 유치해 10개 이상의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고 수출정책을 획기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 담겨 있다.

또 민간중심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전형 코업(Co-co) 프로그램 도입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을 포함하고 특구와 협력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실증화 사업과 및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을 수립한다.

이와 함께 ICT기술 융합 첨단산업 육성과 문화콘텐츠 및 영상산업 육성 등 전반적인 신산업 육성 계획 외에도 소상공인·자영업, 농업인을 위한 정책을 담았다.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종합대책은 소상공인·자영업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내년도엔 올해 대비 예산액의 278% 증가한 106억원을 반영한 13개 신규 사업을 담고 있다.

내용을 보면 소상공인·자영업 생활안전을 위해 소상공인 경영개선 이차보전액을 54억원으로 확대했고, 또 노란우산 공제 장려금 10억원, 영세자영업자 고용보험료 6천600만원, 창업실패자 융자상환 지원 10억원, 신중년 일자리 지원 10억원 등 실질적인 혜택이 지원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한다.

시는 앞으로 사업별 전략과제별 세부추진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정책을 실행하면서 정부정책과 지역 국회의원 및 중앙부처를 방문해 국비를 확보하는 등 대전시 정책을 정부정책 반영에 매진할 방침이다.

허 시장은 “민선 7기 대전시의 가장 중요한 정책은 산업과 일자리 창출이다”며 “경제가 활성화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 인간다운 삶을 구현하는 정책을 탄력있게 추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이 변화된 정책을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사업과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