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고교평준화 시민연대가 10일 출범 기자회견을 통해 충주지역 고교평준화를 요구하고 있다.
충주고교평준화 시민연대가 10일 출범 기자회견을 통해 충주지역 고교평준화를 요구하고 있다.

 

충주지역 고교평준화 도입을 추진하는 ‘충주고교 평준화 시민연대’가 10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시민연대는 이날 충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통해 “고교평준화는 고등학교 교육의 차별과 서열화를 없애고 학교 간, 지역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며 “교육적·사회적 긍정적인 효과로 전국적으로 확대 돼 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충주지역은 지리적 상황과 문화적 풍토, 정치적 성향 등으로 논의 초기 단계에서 번번이 공론화 되지 못했고 고교비평준화라는 후진적인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시내 권역과 읍면권역 간 교육격차가 크고 고등학교 간 서열이 오랜 시간 고착돼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학생과 학부모의 열패감과 우월감, 경쟁과 불안심리, 과열화된 고입경쟁, 학교 운영의 어려움,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등 교육의 후진성으로 결국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충북교육청에는 충주시고교교육평준화 실현을 위한 조례와 교육규칙 등 관련 조례개정을, 충주시와 의회에는 지역 발전을 위해 고교평준화 정책을 도입하고 교육환경을 개선하는데 동참 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시민연대는 지역과 학교, 가정 배경 등과 상관없이 학생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충주고교평준화’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지역의 미래전망을 세우고 평등교육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