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 “당헌 당규의 경선룰 그대로 적용”
“현역의원 지선 출마 자제는 정치권 밖에서 하는 이야기”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충북지사 후보의 전략 공천 가능성이 낮아지는 분위기다. 광역단체장은 물론 일부 지역 기초단체장까지 전략 공천 방침을 정했던 민주당이 자칫 전략 공천을 확대할 경우 당내 분열로 지방선거 전략에 차질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2일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은 충북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최근 달라진 당의 분위기를 전하며 전략공천보다는 경선 쪽에 무게가 실릴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날 변 위원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당헌 당규의 경선룰이 그대로 적용될 것”이라며 “이런 차원에서 충북지사 후보는 경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달 24일 중앙당이 일부 지역에 대한 전략 공천 방침 발표와 충북이 대상지역으로 떠오르면서 관심을 받았던 것과 대조되는 것으로 충북지사 출마를 선언한 오제세 의원(청주 서원) 등 현역 의원들이 광역단체장 선거에 출마할 경우 국회에서의 제1당 위치를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분석된다.

당 차원에서 현역의원 출마를 자제시키고 전략 공천으로 선회한 때문으로 해석됐다.

이에 대해 변 의원은 “현역 의원 지방선거 출마 자제는 당 차원에서 공식화하지 않을 것이고, 당내 분위기도 그런 논의까지는 가지 않고 있다”면서 “그건 언론 등 정치권 밖에서 하는 이야기”라고 충북 선거 전략을 정리했다.

이어 “광역단체장 선거 지역별 동향을 보면 수도권과 충남 등은 현역 의원이 아닌 분들이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며 “당이 현역 의원 출마를 막는 장치를 작동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국회에서의 의석수 문제로 현역 의원의 발목을 잡는 일은 없을 것이란 설명이다.

반면, 민주당 중앙당이 백혜련 대변인을 통해 지난달 24일 전략 공천 방침 확정과 함께 31일 최고위원회 결정을 통해 기초단체장 전략공천 규정을 의결한 바 있어 앞으로 각 시도당과 전략 공천 대상 지역을 확정할 지는 미지수다.

변 위원장은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 공천 방향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무서운 속도로 다가오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혁신적인 판단력을 가진 리더가 필요하다”며 “그런 역량을 갖춘 분들이 지도자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보통신부 차관 출신인 변 위원장은 정보통신(IT) 산업 발전에 대한 국회에서의 지원과 정부의 분발을 촉구해 왔다. 충북에서도 청주와 진천·음성 등이 바이오산업(BT)과 정보통신산업(IT) 관련 기업의 집적이 이뤄지면서 이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초단체장에 대한 전략 공천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 이들 지역 도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 31일 최고위원회의가 의결한 기초단체장 전략 공천 규정은 상대 당의 후보전략에 대한 효과적 대응 및 공천신청자가 없는 지역, 경쟁력이 약한 후보자의 단수 신청 지역, 전략적 고려가 필요한 지역, 심사 및 경선과정에서 법률상 문제가 발생한 지역 등이다.

더민주는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에 한해 전국적으로 총 29개 선거구 이내를 선정하고, 시도의 기초단체수가 10개 이하면 1곳, 11개에서 20개이면 2곳, 21개 이상이면 3곳으로 하되 제주도와 세종시는 제외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전략공천위원회 심사에 의거해 시도당과 협의한 뒤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확정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