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생활습관·꾸준한 체크 필요

연말이 다가오면서 하루가 멀다하고 갖는 술자리.

한해의 어려움을 잊고 새해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시작하자는 의지를 다지지만 우리 몸은 천근만근 비명을 지른다.

대표적인게 지방간이다. 지방간은 과음과 과식이 낳은 후유증이다.

최근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에 따르면 지방간은 과도한 음주가 원인이 되는 알코올성 지방간과 과잉으로 섭취한 에너지가 원인이 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뉜다.

술은 1g당 7kcal의 높은 열량을 내 과음하면 지방간을 초래하며 염증 반응이 동반되는 알코올성 간염, 지속되는 염증반응으로 섬유화가 동반되는 간경변증과 단계적으로 연관성을 가진다. 알코올성 지방간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금주다. 사람에 따라 안전한 음주량을 제시하기 어려워 1회 마시는 양이나 횟수 등을 줄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함으로써 영양부족상태에서 술로 인한 손상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아예 마시지 않거나 남자는 한주에 2병 미만(소 주기준), 여자는 1병 미만으로 적게 마셨는데도 알코올성 지방간과 마찬가지로 지방간, 간염, 드물게는 간경변증까지 연계돼 있는 질환군이다.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이 흔히 따라 다니는데 한가지를 치료하려하면 다른 질환들도 같이 치료되는 경우가 많으나 한 가지가 악화되면 다른 질환들도 같이 악화되기도 한다. 따라서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 그 질환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그 외에 과체중이나 비만을 동반하는 경우는 적극적인 체중감량과 꾸준한 운동, 적절한 식사요법 등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특히 저탄수화물 식이가 효과적이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쌀과 같은 곡류가 주식인때는 주식을 변경하거나 줄이기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채소와 과일 등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당분이 많은 음료수나 과자 등을 간식으로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치료하기 적절한 치료제가 있는 것보다 지속적인 자신과의 싸움이 중요한 질병인셈이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소화기병센터 윤아일린 교수는 “지방간은 우리나라 성인 3명중 1명이 갖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하고 술이 원인이 되지 않는 비알콜성 지방간이라도 대부분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 다른 신체질환과 관련이 있어 위험하다”며 “평소 운동 및 식단관리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꾸준히 지방간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