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보건과학대 강사

유아에게 음악은 삶의 일부분이며 풍부한 감각적 환경을 제공한다. 음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질감, 냄새, 색상과 소리와 같은 유아의 두뇌 발달을 자극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사고 능력, 언어, 운동 능력과 정서 발달 등을 포함하는 중요한 기술을 유아가 습득하도록 돕는다. 모든 연령의 영유아들은 음악을 통해 자기 표현을 한다.

음악은 신체적과 정신적 발달이 함께 이루어 지도록 돕고 특히 유아 초기에 유아들을 음악에 노출시킴으로써, 그들이 단어의 의미나 소리를 배울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게다가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은 유아들이 자기표현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며 운동능력 발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유아와 어른의 기억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많은 유아들은 노래를 만들며, 놀이를 할 때, 무의식적으로 그들 스스로 노래를 한다. 이런 일련의 음악 활동들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PEPS@peps.org, 2015).

△음악과 사고 능력:음악은 유아가 새로운 사고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이다.

유아가 악기를 연주할 때, 그들은 원인과 결과를 탐색한다. 유아가 음반의 키를 누르면 소리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음반의 키에 따라 서로 다른 소리가 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유아들이 다양한 악기를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각각의 악기가 어떻게 연주되고, 어떻게 소리를 만드는지를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

△음악과 언어 발달:노래 부르기는 유아가 언어를 연습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유아들이 노래를 부를 때, 그들은 단어 발음을 연습을 하고,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한다. 노래의 가사를 배우는 것은 정보를 기억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유아가 언어를 음악을 통해 배우게 되면, 그들의 뇌가 보다 쉽게 언어를 기억하게 된다.

△음악과 운동 능력:동작과 함께 하는 노래는 유아가 소 근육 운동 연습을 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와 같은 동요는 노래와 함께 하는 손가락 동작은 유아가 자신의 손과 손가락을 통제하는 연습에 도움이 된다. 이런 동작들은 쓰기와 작은 물체를 잡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하게 돕는다. 또한 음악에 맞춰 춤추는 것은 유아들이 자신의 팔과 다리를 완벽하게 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음악과 춤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들이 서로 활기차게 참여할 수 있다.

△음악과 유아교육기관의 일과:음악과 노래는 유아들이 보육 프로그램의 일과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정리 노래(Clean-up song)는 유아가 자신이 놀던 놀이의 장난감을 치우고 다른 활동으로 이동해야 함을 알려준다. 유아교사들은 종종 하나의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의 전환을 알리기 위해 노래를 사용하거나 또는 유아들이 다음 활동을 기다리는 동안 유아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된다. 조용한 음악은 낮잠 시간이라는 신호이고 크고 활기찬 음악은 유아들이 낮잠에서 일어나서 움직이거나, 조용한 활동을 하기 전에 유아들이 자신들의 에너지를 소모하는데 도움될 수 있다.

△음악과 사회적 기술:유아음악은 유아가 음악을 통해 협력, 공유, 타협, 창의력과 집중력 같은 사회적 기술을 배우도록 돕는다. 걸음마기 유아들에게 음악을 만드는 것은 역동적인 사회 학습 경험이 될 수 있다. 함께 음악 만들기는 유아들이 그들 자신의 방법으로 노래에 기여하는 동안 팀워크를 배울 수 있다. 동시에 음악은 유아들이 부분의 총합보다 뭔가 더 크게 할 수 있는 것을 돕는다.

왜 우리는 유아기에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가? 0세에서 7세 사이가 유아의 뇌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에게 음악은 단순한 의미가 아닌 삶 그 자체이며 교육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