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이탈 원인 충북도 열정부족 몰아가는 것 옳지 않아
지역 대표 정치인으로서 비판 아닌 조언·협력 모습 필요”

청주에어로폴리스내 항공정비산업(MRO) 단지 조성 등 지역 현안과 관련한 국회 정우택 의원(새누리, 청주상당, 정무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이 정면 반박했다.

지난 9일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 박문희 수석 사무처장은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전날 “정 의원의 발언은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박 사무처장은 “정 의원이 MRO 사업단지 조성을 놓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주)의 이탈 원인을 충북도의 열정 부족 탓으로 몰아가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여당 최고위원이자, 지역의 대표 정치인으로서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MRO 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조언과 협력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박 사무처장은 “정 의원의 발언에 일일이 반박하는 것은 연초부터 도민들에게 도내 여야 정치권이 이전투구로 비칠 수 있고, 이는 다시 정치권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어 자제 하겠다”며 “정 의원이 주장하는 것처럼 이시종 지사가 열정이 없어서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사무처장은 “KAI의 무해명과 갑작스로운 이탈에 우리도 당황했지만 아시아나항공과의 MRO 사업 협의가 잘되고 있고, 앞으로 있을 무역투자진흥회에서 국토부가 대통령에게 보고할 내용도 충북도에 유리하게 진행되고 있어 긍정적”이라며 “(정 의원 비난 발언과 같은)사소한 일 때문에 대사를 그르칠 수 없다. 일일이 반박하고, 정치적으로 쟁점화할 우려가 있어 자제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상황은 정부가 MRO 사업의 최적지로 청주를 지목했고, 이명박 대통령도 동의했기 때문에 KAI가 충북을 떠날 상황이 아니었다”며 “다만 KAI가 정부에 4천억원 이상의 지원을 요청했고, 정부가 여기에 난색을 보여 상황이 지체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과 관련한 정 의원의 책임론에 대해서도 불쾌한 심기를 드러냈다.

박 사무처장은 “현직 단체장이 전직 단체장이 진행했던 사업에 대해 검토하는 것은 당연하다. 오송 현지를 직접 확인하고 백지화를 결정했다”며 “당시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에 참여하기로 하고 MOU를 맺었던 외국기업은 정 의원이 도지사로 있던 민선 4기 충북도에 대해 모든 시설을 마련해달라고 하고 자기네는 운영만 하기로 했기 때문에 민선 5기 들어 예산 부족으로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정 의원은 지난 8일 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은 제대로 추진됐으면 벌써 끝났을 사업”이라며 “(민선 5기)충북도가 사업을 포기하는 바람에 표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정 의원은 2010년 1월 KAI와 맺은 MOU를 이시종 지사가 2012년 재연장을 하지 않은 바람에 KAI가 떠나게 된 결정적 원인으로 지적하고, 이 지사를 “무능하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