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성장동력·자족기능 강화 중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은 행복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견인할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및 다변화와 대외여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9일 조직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신규업무 발굴 및 업무조정 등을 통해 기존 1과 1팀 1소를 폐지하고 1과 1팀을 신설하며, 일부 부서는 명칭을 변경하는 등 행복도시를 효과적으로 건설하기 위한 추동력 확보에 주안점을 뒀다.

특히 투자유치 확대 등 도시의 자족기능을 강화하고, 도시특화 등 도시의 품격과 가치를 높이는데 조직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도시 성장동력을 전담하기 위해 종전의 투자유치팀을 확대 개편해 도시성장촉진과가 신설된다.

도시성장촉진과는 행복도시의 핵심 성장엔진으로 키워나갈 산학연클러스터를 조성하고, 기업·대학·연구기관 및 종합·전문병원에 대한 유치활동을 전개하는 등 도시의 먹을거리와 내용을 채우는 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기존의 도시 건설방식을 개선해 건축물의 디자인·기능을 향상하고 최첨단 기술을 집약하는 특화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도시특화경관팀도 신설된다.

이를 통해 주택·상업시설, 공공 건축물과 교량 등에 대한 도시특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공공·민간디자인과 옥외광고물 등 도시경관을 향상시켜 누구나 살고 싶은 매력적인 도시가치를 추구하는 행복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이 뿐만 아니라 일부 부서는 명칭 변경과 함께 대외여건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각된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정부청사 이전을 마무리하고 올해는 도시성장을 위한 원동력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도시의 자족기능을 확충하고 고품격 도시를 건설하는 데 진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