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캠프원 2명, 비서실 별정직 채용 추진
조례 개정 지시…“전형적 밀실행정” 비난

오시덕 공주시장이 취임하자마자 선거캠프에서 종사했던 인사 2명을 비서실 별정직 직원으로 채용하기 위한 ‘보은인사’를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 돼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실제로 시는 시세회복을 위한 우수기업유치·시정홍보 등의 행정수요가 발생해 이를 능동적으로 지원하고 시장의 공약사항 이행과 시정수행 의지를 보좌할 수 있는 인력을 확보한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별정직 6급 1명, 7급 1명을 채용하기 위해 ‘공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을 일부 개정하고 지난 1일 ‘입법예고에 관한 조례’를 공고했다.

이는 다음달 12일부터 22일까지 ‘제167회 공주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안)’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이를 놓고 일각에선 현재 별정직자리에 거론되고 있는 2명은 오 시장의 선거운동을 도왔을 뿐 행정업무와 관련해 뚜렷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경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측근인사 논란으로 일부 시민들은 오 시장이 열린 마음으로 시민들과 토의하고 논의해 소통하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는 우려섞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조례개정을 지시함에 따라 오 시장의 의중에 궁금증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시민 A씨는 “공주시민들이 우습게 보이냐”며 “시장 스스로 모든 인사와 시정정책 결정을 하면서 사사로운 감정으로 지역사람도 아니고 전문성도 없는 ‘코드인사’, ‘보은인사’, ‘내 식구 챙기기’의 구태를 일소하는 것은 시민들의 가슴만 찢어질 뿐이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시민 B씨는 “오시장이 대외적으론 위민행정, 공주발전을 외치면서 뒤로는 보은인사를 통해 전형적인 밀실행정과 위선적인 이중적 태도로 시민들을 기망하고 우롱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와 더불어 일부 시의원들도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복수의 일부 시의원들은 “만약 시장이 사사로운 개인감정에 치우쳐 지역정서를 무시한 전문성도 없는 인물을 위한 코드 보은인사라면 절 때 용납 할 수 없는 부분이나 공주시가 필요한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라면 확실한 검증을 위해 이번 정원조례개정을 신중히 다뤄야 할 사항이다”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오시덕 시장은 “시장의 고유권한이다. 타 시·군도 별정직을 채용해 운영하고 있다”면서 “현재 조례만 개정할 뿐이며 공개채용을 할지 특정 인사를 채용할지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