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가 여자보다 많아... 동맥경화 등 성인병 유발

30세 이상 건강검진 수검자 4명 중 1명은 대사증후군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0년 일반 건강검진 및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자료와 그 수검자의 진료자료를 분석한 결과, 30세 이상 건강검진 수검자(1천32만9천207명) 대비 대사증후군 환자는 25.6%로 4명 중 1명이 해당한다고 밝혔다. 대사증후군 위험요인 5가지 중 2가지 이하를 가진 주의군도 건강검진 수검자의 50.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대사증후군이란 △수축기 혈압이 130mmHg 또는 이완기 혈압이 85mmHg 이상인 경우나 고혈압이 있어 약을 복용하는 경우 △공복혈당이 100㎎/㎗이상인 경우와 당뇨가 있어 약을 복용하는 경우 △복부둘레 남자 90㎝ 이상, 여자 85㎝ 이상인 경우 △중성지방이 150㎎/㎗ 이상인 경우 △HDL 콜레스테롤 남자 40㎎/㎗ 미만, 여자 50㎎/㎗ 미만인 경우 중 3가지 이상을 보유한 경우를 뜻한다.

대사증후군 위험요인 보유 개수별 현황을 보면 모든 경우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많았다. 또 5가지 위험요인 중 3개 이상을 가진 대사증후군의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이상 더 많았다.

아울러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을 1~2개 가진 대상자가 대사증후군 환자보다 많아 이들이 잠재적인 대사증후군 환자가 될 가능성을 줄이도록 사전예방 및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최영은 교수는 “대사증후군의 주된 원인은 복부 비만으로 지방이 몸에 축적되면 혈당이 증가하고 동맥경화가 유발되는 등 여러 성인병이 발생하게 된다”며 “이밖에 인슐린 저항성, 체내 염증 반응, 대사조절 물질의 변화 등도 주 원인”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