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와 투신사가 판매하는 MMF(머니마켓펀드)는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초단기 채권형 펀드로 일반채권펀드와 달리 채권시가평가의 적용을 받지 않아 금리변동에 따른 수익률 변동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다.

또한 중도환매수수료가 없어 언제든지 돈을 찾을 수 있고 은행의 수시 입출금식예금(MMDA)보다 금리가 높다.

하지만 MMF는 SK글로벌 분식회계 사건 때처럼 MMF에 편입돼 있는 채권이 부실화 될 경우 수익률이 하락할 염려도 있고 카드채 위기 때마냥 채권이 시장에서 팔리지 않아 돈을 제때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이같은 일반 MMF의 위험성을 말끔히 씻어낸 것이 최근 증권·투신사가 내놓고 있는‘국공채 MMF’이다.

이 상품은 회사채 카드채 등 잠재 부실 가능성이 있는 채권을 편입하지 않음으로써 펀드의 안전성을 높인 대신 펀드수익률은 일반 MMF보다 다소 낮다.

국고채 통안채 등의 유통수익률이 일반 회사채나 카드채 등에 비해 낮기 때문이다.

투신사 관계자들은 “일반 MMF의 수익률이 4%이상이었다면 국공채 MMF는 3.5∼4.0%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록 기존의 MMF보다 수익률이 낮지만 은행의 보통예금 이자가 연2%를 넘지 않는 것에 비하면 여전히 매력적이다.

1천만원 이내의 자금을 맡길 경우 은행 MMDA는 연1% 안팎의 금리를 받을 뿐이지만 국공채 MMF는 3.5%이상 받을 수 있다.

다만 주의할 것은 MMF가 확정금리 상품이 아니며 가입할 당시 제시수익률(목표수익률)은 대략적인 예상치일 뿐이다.

만약 시중금리가 급격히 상승해 펀드의 장부가와 시장가격과의 차이가 0.5%이상 벌어지면 시가평가를 적용, 갑자기 펀드 수익률이 떨어질 위험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