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림만 조력발전 반투위, 보상 수탁업무 규탄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 서산·태안 반대투쟁위원회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어업인 피해보상 등 농어촌공사 업무와 전혀 관련이 없는 수탁행위를 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13일 반투위에 따르면 조력발전 반대 측 주민, 어촌계장 등이 서산수협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농어촌공사의 보상 수탁업무를 중지할 것을 촉구했다.

반투위는 이날 농어촌공사에 보상 수탁업무를 중지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고 이를 이행치 않으면 청와대, 국회 등에 1인 시위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투위는 농어촌공사가 최근 어민에게 ‘피해어업조사’ 등과 관련한 공문을 발송하는 등 업무와 관련이 없는 일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농어촌공사는 지난달 28일 어업피해조사와 관련해 보상자료를 오는 31일까지까지 제출토록 하는 내용의 공문을 찬성 측 어업인 3천여 명에게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반투위는 아직 사업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명확한 법적 근거도 없는 공문을 발송해 어민을 불안케 하고 지역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정섭 위원장은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서를 검토한 결과 각종 자료의 부실 등으로 보완 지시를 내린 상태에서 어장 황폐화와 어민의 생존권 위협이 예상되는 조력발전댐을 농어촌공사가 나서고 있어 어민이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반투위는 오는 23일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벌말)에서 환경연합 전국회원, 강화·인천만·아산만 3개 지역 조력발전 건설 반투위가 집회에 합세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