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무료건강검진 등

서산시가 ‘건강도시 서산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8∼12일까지 보건소에서 ‘다문화가족 무료건강검진’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예상과 달리 첫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몰리면서 10일까지 200여명의 다문화가족이 건강검진을 마쳤다.

건강검진은 결혼이민여성에게는 신체계측과 혈압측정, 소변검사, 간기능검사, 간염검사, 당뇨검사, 고지혈증검사, 빈혈검사, 성병 및 에이즈검사, 엑스레이검사 등 종합검진을 실시한다.

또 같이 온 남편이나 아이들에게는 다국어로 된 건강관리책자를 나눠주고 무료구강검진과 치료, 올바른 구강관리법을 교육한다.

힝킴스링씨(31·지곡면 화천리)는 “고향 캄보디아에서도 이런 건강검진을 받아 본 적이 없는데, 한국에 시집와서 처음으로 종합검진을 받게 돼서 신기하고 그저 감사할 따름”이라며 서툰 한국말로 고마움을 전했다.

시는 건강검진 결과 이상소견 발생 시 전문의료기관에 2차 진료를 의뢰해 정밀검사를 무료로 받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서성석 의무과장은 “결혼이민여성들 대부분의 건강관리상태가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어릴 적부터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 구강검진에 소홀하다보니 치과부문에서 상태가 심각한 경우가 많이 발견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다문화가족 무료건강검진을 더욱 확대하고 무료직업훈련이나 친정나들이 등을 활성화 해 이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완전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 도울 방침이다.

한편 6월 30일 현재 서산시에는 모두 751가구의 다문화가족이 있는데 국적별로는 중국출신이 381명으로 가장 많고 베트남(188명), 필리핀(64명), 태국(24명), 몽골(20명) 순이며 국적취득자가 242명 미취득자가 509명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