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자 환경부장관이 9일 분포조사와 1차 모니터링조사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영동정수장을 방문, “주민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소독을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김장관은 “환경부의 바이러스 검출 발표가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염려를 끼쳐 마음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이번 검출된 바이러스는 물을 끓여 먹을 경우 인체에 해가 없고 정수과정에서 소독만 철저히 해도 문제될게 없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정부는 법정 수질검사 항목을 현재의 47종에서 55종으로 확대할 방침이지만 많은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는 바이러스 검사는 별도로 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이 문제는 상수도 시설 관리를 맡고 있는 지자체가 원수와 소독 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대처해 달라”고 요구했다.

바이러스 차단을 위한 기술적 대책 마련과 ‘수돗물 수질향상 대책 사업비’지원에 대한 군의 요청에 대해서는 “지역 실정을 소상히 파악해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는 길을 찾아보겠다”고 답변했다.

바이러스 검출 사실이 뒤늦게 발표된 것과 관련해서는 “바이러스 검사
는 6∼8주의 검사기간이 소요되는데다 국민적 동요를 막기 위해 정확한 기술진단과 정부차원의 종합대책안 등을 마련하는데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정수장에 모였던 영동군의원과 주민들은 김장관의 설명이 진행되는 동안 환경부의 늑장 발표와 안일한 대책 등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