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은 동족상잔의 최대 비극인 6·25 전쟁이 일어난 지 60년이 되는 해이다. 세계 인류역사 상 한국의 6·25 동란만큼 참혹했던 전쟁은 그리 많지 않았다고 한다.

중세시대 십자군 전쟁, 세계1·2차대전 등 장기전쟁의 희생자보다도 불과 3년 1개월에 걸친 전쟁에 남·북한 군인과 민간인 및 외국군 등 300만 이상이 사망 또는 실종된, 민족 역사상 가장 처참한 전쟁이었다. 당시 남·북한 인구가 2천500명 정도이어서 전체 인구의 10%를 넘는 인명 손실을 겪었다.

전쟁은 정치적 사건으로, 패전하면 지도자들은 몰락을 하지만 국가에 충성이라는 미명 하에 남성 군인들은 그들의 야심에 의해 죽어야 하며 여성들 또한 가정 해체와 성폭력의 후유증 등으로 비참한 삶을 살아야 하는 등 정신적 피해는 가늠하기조차 어렵다.

당시 세대 20~30년 내 없어져

오늘날은 국제정세가 전쟁보다는 평화유지로 흐르지만 아직도 국익을 앞세운 이권과 이념, 종교, 영토, 자원 갈등으로 늘 전쟁의 불씨는 남아 있다. 때로는 강대국들이 그들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전쟁을 불사하기도 한다.

우리는 이제 6·25 전쟁에 참전했거나 당시에 출생했던 사람들이 환갑을 넘어서고 있어 불과 20~30년 이내에 전쟁세대는 없어지고 역사의 기록으로 남을 것이다. 한반도는 6·25 전쟁으로 인해 1951년 7월 10일 개성에서 정전 협상을 맺은 이후 남·북한의 분단이라는 아픔을 겪고 있다.

전쟁은 군인들만이 아니라 민간인 등 수많은 이들의 목숨을 앗아간다. 최근 어둠에 묻혔던 전사자 유해 발굴로 많은 전사자와 민간인 희생자들이 영면의 자리를 찾았다. 충북 영동 노근리 사건과 같이 미군 등 아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사건도 부지기수이다.

전쟁세대의 유족은 물론 부모, 형제를 잃고 모진 세월을 살아왔던 2세 유족들도 지금 서서히 잊어져 가고 있다.

한국 전쟁의 또 다른 비극적인 일은 공산치하에서의 지역적 충돌로 인한 민간인 희생이 많은 것이다.

이는 계급이나 이념대립이라기 보다 친족 마을 신분 간의 갈등이 누적되어 더 많은 희생을 낳았다.

국가에서는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족들의 아픔을 치료해 주어야 한다. 지금 세대에 하지 않으면 이들의 피맺힌 한은 대대로 이어지고 정부에 대한 신뢰가 저하된다.

그리하여 국가는 전쟁피해 유족들과 아무 영문도 모른 채 죽어야 했던 백성들의 한을 풀어 주어야 하며 조국을 위해 몸을 바친 군인들에 대한 예우를 갖추고 민간인 희생자들에 대해서는 이들의 명예를 회복시켜 주어야 한다.

한국전쟁은 남과 북, 공산주의의 이데올로기 전쟁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정치적 영향을 초래했다. 야만의 시대가 만들어 낸 통곡의 역사와 애달픈 사연을 가슴에 묻은 전쟁이었기에 잘못된 역사가 더 가기 전에 청산해주고 복원해야 하는 것이 이 시대의 사명이다.

전쟁은 한반도를 초토화 시켰다. 개인의 재산은 물론 국가기간산업과 공공시설이 파괴되고 귀중한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이 무차별 피폐화되는 등 문명이 야만으로 변한 그 피해는 우리 민족이 떠안았다. 그리고 전쟁은 막대한 재산 뿐만 아니라 30만명의 미망인, 10만여 명의 전쟁고아 등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

한국전은 남·북한 간의 전쟁이었지만 미국과 중국이 참전함으로써 동북아 전쟁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이 전란으로, 군사적 요충지 역할을 했던 2차 대전 패전국인 일본은 후방 병참지원기지 역할을 해 엄청난 전쟁 특수를 누려 경제 부흥의 기틀을 다졌다.

그러나 6·25 동란은 공산주의 팽창을 저지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미·소 양 국을 기점으로 한 냉전체제가 구축되면서 새로운 질서와 안정을 찾게 되었다.

지금은 휴전 상태… 안보의식 필요

지금 전쟁을 겪지 않은 전후세대가 국민의 80%를 차지하게 되어 참혹한 6·25 전쟁은 점점 잊혀지고 왜곡되어가고 있어 또 다른 전쟁의 심각함을 알지 못한다.

우리는 지금 종전(終戰)이 아닌 휴전(休戰) 상태인 것을 늘 명심하고 자각해야 한다. 언제 또다시 전쟁이 촉발될지 모르는 불완전 속에서 북한의 침략이 염려된다.

이제 한반도에서 비극적인 전쟁은 사라져 고귀한 생명 뿐만 아니라 수천년 역사를 간직한 문화유산이 한 순간에 유실되는 엄청난 재앙을 막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외세에 의존하지 않고, 굳건한 안보의식을 구축하며 국력을 키워 평화를 정착시킴은 물론 점진적으로 남북 통일 문제가 슬기롭게 해결되도록 국민 모두 노력을 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