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관련, 우리측의 공식 재수정 요구안을 4일 일본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정부는 그간의 정밀분석 결과를 토대로 양국 공통의 역사인식에 기초하지 않은교과서에 대해 재수정을 요구키로 하고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측 우익교과서를 중심으로 30여곳에 대한 재수정을 일본 정부에 강력 촉구할 계획이다.

한승수 외교장관은 4일 오전 데라다 데루스케 주한 일본대사를 정부 중앙청사로 불러, 범부처 협의를 통해 마련한 우리 정부의 재수정 요구안을공식 전달할 계획이다.

한 장관은 이와 관련, 3일 오전 KBS 2라디오 방송프로그램에 출연,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4일 재수정 요구자료를 전달할 것”이라면서 “적극적이고 성의있는 대처를 일본 정부에 촉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 장관은 “만일 일본이 성의있는 대응을 하지 않는다면 그에 따른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고이즈미 내각의 성의있는 대처를 강력히 촉구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일본이 재수정 요구를 거부할 경우 대일 문화개방연기 등 단계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한편 민간차원의 일본내 문제교과서 불채택운동 확산 지원 방안 등을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에 앞서 4일 오전 국회 통외통위 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의 재수정 요구안을 설명하고, 국회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정부는 일본측에 재수정 요구안을 전달하면서, 일부 역사교과서가 지난 98년 한일간에 합의한 `21세기 한일 공동파트너십 선언’의 정신은 물론 교과서에 대한 국제사회의 잣대인 유네스코 교육권고에도 어긋남을 지적할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