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식생활 개선과 급속히 발전해온 생명과학 덕분에 인간생명은 연장됐으나, 질병의 양상은 변모돼 이제는 성인병 발병률과 이로 인한 사망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바로 현대인의 주요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 경제기획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도 문명의 발달로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약 6∼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성인병은 30대 전후로 나타나기 시작하여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많이 발생하며 노화와 더불어 더욱더 증세가 악화되어 가는 비전염성의 만성·퇴행성 질환이다.

이처럼 현대인에게 난·불치병이라고 불려질 만큼 심각한 후유증을 수반하는 만성 퇴행성 질환인 성인병은 중년기 이후에 많이 나타나며 고혈압, 뇌졸증,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심장병, 당뇨병, 암 등이 여기에 속한다.

△3대 성인병
여러 가지 성인병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원인적인 핵심질환은 고혈압, 동맥경화증 및 당뇨병으로, 이것이 바로 오늘날 3대 기본 성인병의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들 3대 성인병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3대 기본 성인병에 대하여 오늘날 살아가는 이 시대의 현대인들은 잘 알고서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야겠다.

최근 우리 조합의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시한 성인병 통계자료에 따르면 간장질환이 최근 몇 년간 계속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앞으로 성인병 다발 순서에 변화를 주도할 정도로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3대 성인병이 전체의 62.3%를 차지하고 있어 여전히
우리 조합에서도 3대 성인병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우리 나라의 일반적인 통계자료와 비슷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특징
성인병은 사람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여러 가지 병인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발생하게 되며 그래서 성인병은 다음과 같은 공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병증의 시기, 병의 원인 및 발전의 기서(機序)가 불분명하거나 또는 다원적이어서 결정짓기 어려운 예가 많다.

② 질환을 두 가지 이상 가지고 있는 것이 보통이어서 대개 만성적 증세를 보이며 여러 가지 합병증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③ 질환에 대한 국소적(局所的) 및 전신반응(傳身反應)이 분명하지 못한 경우가 있다. 또한 국소적이고 명확하지 못한 증상이 지속되는 동안에 전신상태가 악화되어 다른 질환에 쉽게 전이되는 수도 있다.

④ 성인병 발병은 1차적으로는 유전적 요인이 있는 사람에게 2차적인 환경적 요인이 복합되어 나타난다.

⑤ 장기간에 걸쳐 지도·관찰 및 전문적인 관리 등을 요하는 질환이나 기능장애이다.

△예방대책

성인병을 막으려면 정기검진, 조기발견, 만성화 예방이 중요하다. 또 개인 건강 관리와 식생활 개선(금연, 금주, 맵고 짠 자극성 음식 피하고 영영소 골고루 섭취)해야 하며 규칙적이고 알맞은 운동, 과로 긴장 해소, 환경 오염 방지 및 위생 관리 철저 등이 필요하다.

◇성인병 치료에 적당한 운동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운동의 조건으로는 전신의 큰 근육들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심폐기관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는 지구성 운동이 좋다.

이러한 운동은 산소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므로 유산소성 운동이라 하며 걷기, 빨리 걷기, 제자리 걷기, 조깅, 자전거, 수영, 줄넘기, 에어로빅 무용, 배드민턴, 테니스 등이 있다.

역기 등의 중량운동이나 단거리 달리기와 같이 짧은 시간에 큰 힘을 필요로 하는 운동은 운동 중 산소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무산소성 운동이라 하는데 이러한 운동은 혈압을 높이고 모세혈관에서의 피의 흐름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기 때문에 40세 이상의 성인에게는 권장되지 않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