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씨 등 ‘일심회’ 수사·내사 관련 자료만 100만쪽
대공 용의점 포착 수사력 집중

북한 공작원 접촉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12일 국정원으로부터 송치된 장민호씨(44·미국명 마이클 장) 등 피의자 3명의 수사 기록을 공안1부에 배당, 본격적인 보강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송찬엽 공안1부장을 주임검사로 공안부1부 검사 6명 전원을 투입, 장씨 등에 대한 수사를 맡기고 민주노동당 사무부총장 최기영씨(40) 등 나머지 2명의 신병과 수사기록, 증거물이 도착하는대로 공안2부와 다른 부서를 합류시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의 이 같은 대규모 수사팀 구성은 국정원에서 넘겨받은 컴퓨터 소형 메모리(USB)칩 등 압수물과 수사·내사 자료 등 관련 기록이 77만쪽에 달해 분석하는 데만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또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피의자들이 묵비권 행사, 단식 등을 통해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어 다음 달 초께로 예정된 기소 전까지 수사를 끝내기 위해서는 추가 인원 투입이 불가피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물이 생각했던 것보다 많아 정리와 분석에만 엄청난 시간이 걸릴 것 같다”며 “최씨 등 2명에 대한 자료까지 넘어오면 ‘일심회’ 사건 관련 자료는 100만쪽이 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국정원을 비롯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 남은 기간 동안 압수물 등에서 증거능력을 갖춘 대공(對共) 용의점을 찾는데 수사력을 모을 방침이다.

검찰은 이어 피의자들을 상대로 ‘일심회’의 반국가단체 여부와 일심회 조직원들의 지위 및 역할 등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아울러 장씨 등이 북한 지령을 받아 목적을 수행하고 북한 공작금으로 조직원들을 포섭하거나 간첩행위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장씨의 노동당 가입, 조국통일상 수상 경위, 빼돌린 정보의 국가기밀 여부 등도 캐낼 생각이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추가 포섭 대상이 확인되거나 정·관계 연루 정황이 포착되면 수사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자료가 방대할 뿐만 아니라 피의자들의 혐의 부인, 공동 변호인단의 공안당국 조사방식 문제 제기 등을 감안하면, 앞으로의 검찰 수사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간첩사건 특성상 보안이 중요하다는 점과 피의사실 공표 문제 등으로 수사 결과를 발표할 때까지 진행 내용은 원칙적으로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