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음성시 건설을 향해] ③농업 경쟁력 으뜸, 농민 행복한 도시 실현

▲미래 먹거리 농업 분야 지원 강화를 위해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 3월 라오스 외국인 근로자들이 입국했다. ⓒ음성군
▲미래 먹거리 농업 분야 지원 강화를 위해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 3월 라오스 외국인 근로자들이 입국했다. ⓒ음성군

[충청매일 김상득 기자] 충북 음성군이 미래 먹거리 산업의 농업 분야 지원을 강화해 농업인이 살기 좋은 음성시 건설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올해 농업예산 지원 확대 정책으로 농업부문 예산을 전년 대비 9.8% 증가한 890억원을 편성, 고물가·고유가·고금리로 인한 농업경영비용 상승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에게 경쟁력 확보와 함께 농업 소득증대에 큰 역할로 힘을 실어줄 계획이다.

무엇보다 군은 젊은 연령층의 농촌 이탈과 농촌 고령화로 인력난이 점차 가중되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 인력수급 지원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지난 3월 농촌인력 중개센터를 개소해 농가가 원하는 인력을 적기에 공급, 농가의 경영안정 도모는 물론, 증가하는 농촌 일손 부족을 즉시 대처하기 위해 농업 관련 조직을 강화하는 농촌활력과(농촌인력팀)를 신설했다.

이와 함께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인원을 600여명으로 확대해 지난해 대비 30% 늘어난 규모로 가중된 농촌 인력난 해소에 큰 도움을 주는 한편, 결혼이민자가족과 친척을 초청해 농촌 인력난 해소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군은 농촌 고령화로 일손 부족의 현실을 감안해 일손을 대체할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5개소로 확대(음성·금왕·생극·소이·대소)해 군에 경작지가 있는 농업인과 군민에게 농업기계를 1회 임대 시 최대 3일간 대여해줘 농업인의 영농비용 절감과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군은 음성에서 생산된 최고의 우수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음성명작’(음성명품작물의 줄임말)을 육성해 지역 대표 농산물(쌀, 인삼, 복숭아, 수박, 고추, 화훼)의 부가가치와 시장경쟁력을 높여 지역 농업인의 고소득 창출을 돕는다는 복안이다.

‘음성명작’은 농작물의 생육에 적합한 음성의 기후 조건과 재배 기술이 결합해 만들어낸 고품질의 우수 농작물을 뜻하며, ‘음성명작’에 앞서 ‘햇사레 복숭아’, ‘다올찬 쌀·수박’, ‘음성청결고추’ 등 품목별 브랜드는 농협과 개별법인 소유의 브랜드다.

이에 군은 음성군 대표 농산물을 하나로 통합한 공동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지난 2021년 ‘음성명작’의 상표 등록 완료 등 지난해는 ‘음성군 농산물 공동브랜드 사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브랜드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이뿐만 아니라 지역 농산물 통합 축제인 ‘음성명작페스티벌’을 지난해부터 해마다 개최해 ‘음성명작’ 브랜드의 인지도를 향상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군은 축산 농가 지원을 강화해 가축분뇨 악취 민원해결 등 축사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18억원(자담 포함)을 들여 축산 악취저감 강화 사업을 추진, 인근 주민과 갈등 없이 공존하는 축산업 기반을 구축, 다 함께 잘사는 농촌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또한, 축산 농가에 정보기술(IT)과 통신기술(CT)을 활용한 지능형 축사 관리 시스템을 보급해 스마트 농장을 구축한다. 이로써 축산 농가의 생산력을 끌어올리고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해 축산 농가의 고소득 창출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병옥 군수는 "지역의 뿌리 산업인 농·축산업이 성장, 선진 농업으로 발돋움할 때 농가소득도 증가로 이어져 농민이 풍요로운 음성시 건설이 가능하다"며 "우리 군은 선진 농업을 구현하는 그날까지 농·축산 농가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