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측 남북정상회담 연기 공세에
청와대, 이 후보 대북 구상 비판

청와대는 22일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의 남북정상회담 공세에 대해 “이 후보의 구상은 사기업 대표가 계산을 가지고 하기에는 적당한 발언일지 모르나 대한민국 정부를 대표하는 것은 사기업과 다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전 시장이 후보에 당선되자마자 한 첫 제안이 회담 연기라니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현직 대통령의 정당한 국정운영을 가로막는 것이고 한반도 평화 발걸음을 멈추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따졌다.

천 대변인은 “(이 후보의)대북 구상이라는 것이 북한 스스로 핵을 없애면 투자하겠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북 핵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천 대변인은 “윽박지르기만 하면 (북핵 문제가)해결되는 것인지”라며 “전쟁 중에도 협상은 있는 것이다. 정치란 과정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 대변인은 또 “북한도 변화하고 있다. 남북 경제협력의 수준을 높이면서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다”며 “그래서 개성공단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천 대변인은 특히 “정부 대표는 사기업 대표와는 다른 것이다. 국가를 경영하는 것은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정신만으로는 안된다.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천 대변인은 “공익적 가치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면서 “노무현 대통령은 국민에게 부여받은 권리를 가지고 정당한 또 역사적 책임감을 가지고 평화로 나가는 과정을 신중하게 관리해 가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