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상당 총선 후보자 법정 토론회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 상당 선거구 여야 각 정당 후보들이 법정 토론회에서 상대 후보의 약점을 꼬집으며 신경전을 펼쳤다.

청주시 상당구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9일 KBS청주방송에서 열린 4·10 총선 청주 상당구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강일·국민의힘 서승우·녹색정의당 송상호 후보는 주도권 토론과 공약검증에서 잇따라 다른 당 후보들을 공격했다.

민주당 이 후보와 국민의힘 서 후보는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이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서 후보를 상대로 "행정의 전문가인 서 후보지만 정치와 행정의 영역은 다르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 후보는 또 앞서 청원구 예비후보로 나섰던 서 후보가 돈봉투 수수 의혹이 있는 정우택 의원의 공천 취소로 상당구로 자리를 옮긴 것과 관련해 "당의 요청으로 (상당구로) 오게 됐다고 했는데 이는 당의 이익·책략에 따른 것 아니냐"며 "청원구 주민들에게 사과는 했냐"고 맹공하기도 했다.

서 후보는 "행정을 하며 주민 의견을 듣고 갈등이 있으면 조정하고 해결하게 되는데, 이는 정치의 영역"이라고 했다.

당의 공천에 대해서는 "공당은 반드시 주민의 대변자인 국회의원 후보자를 공천해야 하고, 당이 어려운 상황에서 가장 상당구를 잘 이해할 수 있는 후보자로 내보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청원구 공천탈락 후) 주민들과 지지자 등을 만나 죄송하다는 말을 전했다"고 답했다.

주도권을 넘겨 받은 서 후보는 이 후보에게 "신한국당으로 (정치생활을) 시작해 한나라당으로, 또 열린우리당에 갔다가 다시 창조한국당으로, 무소속에서 다시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지금은 민주당에 있다"며 "이게 이 후보가 말하는 정치적 소신이나 신념에 따른 것이냐"고 공격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창조한국당에 입당한 경험이 없다. 대선 당시 문국현 후보 캠프에서 역할을 한 적은 있으나 문 후보가 창조한국당 창당을 하면서는 정당에 들어가지 않았다"며 "무소속이나 사회단체인은 선대본에 얼마든지 들어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서 후보가 해서는 안 되는 ‘허위사실’을 말했다"며 "이는 큰 문제가 생기는 발언이고, 법적대응을 안 하기가 곤란한 문제"라고 날을 세웠다.

녹색정의당 송 후보는 두 후보간 개인적 약점잡기에 대해 "정책토론회인지 개인 검증 시간인지 잘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서 후보에게는 "윤석열 정부가 핵발전소를 3배 확대한다고 하고, 소형 모듈 핵발전소는 도시에도 설치할 수 있다고 한다"며 청주에 소형 모듈 핵발전소 설치하는 문제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서 후보는 "전력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재생에너지로 모두 대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안정성이 담보된다면 원전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 후보에게는 의대정원 증원 문제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이 후보가 "결론적으로는 의사가 증원돼야 한다"며 "현 정부가 의사들과 힘겨루기하는 부분은 우려스럽다"고 하자 "간호사 인력 확대 등 의료정책 핵심은 공공의료 정책을 취하는 것"이라며 이 후보에게 정책연대나 협의를 제안했다.

세 후보는 서로의 대표 공약을 강조하며 국회의원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서민과 약자의 편에서 살아온 점을 내세우며 검찰구조개혁과 성안길 역사문화관광특구 조성, 인공지능 관련 산업유치와 R&D 지원을 공약했다.

다양한 공직을 거친 지방행정 전문가를 강조한 서 후보는 청주 지하철 시대 개막, 농촌 공간 재구조화, 청년 디지털연구센터 조성, 충북학사 복합교육발전트구 조성 등을 제시했다.

송 후보는 "이번 총선은 기후총선"이라며 무상교통 단계적 도입, 공공재생에너지 중심 생태시민사회 전환, 30세 이하 65세 이상에 월 50만원 기본소득 지원 등을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총선 #충북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