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조준영 기자] 유권자 선택 돕겠습니다…총선 후보자 지상 토론

오는 4월10일 실시되는제 22대 국회의원 선거는 충북도와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와 운명을 좌우할 선거입니다.

이에 충청매일은 후보들의 올바른 정보와 지역 현안, 공약 등을 지역구별 토론회를 통해 유권자들의 선택을 돕겠습니다.

후보자들의 면면을 자세히 살펴보고, 유권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후보자 지면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또 후보자 스스로를 소개하는 ‘출마합니다’와 함께 지역구의 급선무인 현안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본인을 한 단어로 표현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후보자들과의 만남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충청매일은 후보 토론회를 통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과정에서 정책중심의 올바른 선거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충북지역 8개 선거구별로 거대 양당 후보들의 공약들을 면밀히 전해 지역을 위해 일 할 수 있는 후보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3)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 청주 상당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이강일 후보

▶기호1번 - 더불어민주당 이강일 후보◀

●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이유는.

생거진천 이월에서 태어나 청주에서 초등·중·고등·대학교를 졸업하고 육군에 자원입대하여 병장 만기 제대하였습니다. 청주상당은 학창시절 명암방죽아래서 수영하던 추억, 방학 때마다 무심천변의 잡풀을 제거하던 곤욕스런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저는 청주상당을 사랑합니다. 그 지역을 진짜 사랑하고 애착이 있는 사람이 지역을 위해 일하고 주민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청주 상당구를 더 열심히 돌보며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살뜰히 살피겠습니다.

● 상대 후보와의 차별점과 본인 경쟁력은.

첫째, 20여 년 서민과 사회적 약자 편을 위해 현장에서 쌓아 온 다양한 사회운동 경험들로 현장 감각과 시민의식으로 피부에 와 닿는 정치가 가능합니다. 둘째, 금수저처럼 부모님께 물려받은 것이 아닌 스스로 개척하며 살아온 인생이기에 해야 할 일을 계획하고 완수해 내는 실천 능력으로 무장되어 있습니다. 셋째, 90만을 바라보는 도시 청주에는 거시적 안목,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와 경쟁할 수 있는 국제도시에 걸맞은 새로운 기술,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호흡하는 혁신적인 리더십을 갖추고 있습니다.

● 지역구에서 가장 급선무인 현안과 그 해결책은.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민생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3고-고금리·고물가·고환율과 경기 침체로 코로나19 때보다 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성안길이나 금천광장 상가 역시 빈 점포가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책으로는 사람들이 편안히 와서 즐길 수 있도록 주차 시설 등 상권 환경의 확충이 필요하며, 중소상공인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를 위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경영 부담을 대폭 낮추겠습니다. 임대료 지원 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 지원을 위한 ‘에너지바우처’를 도입하고, 간편결제와 모바일상품권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2배 이상 확대하고, 저금리 대환대출 예산을 대폭 확대해서 이자감면과 다양한 저금리 정책 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급히 내수를 회복하고 매출 증대를 위해 지역사랑상품권과 온누리상품권 발행 규모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 국회에 입성한다면 1호 법안은.

양곡관리법 개정을 통한 쌀값을 보장하겠습니다.

청주시의 쌀 생산량은 4만4천6백여 톤으로 충북 전체 생산량의 2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 상당구는 청원구 다음으로 농업 종사자 수가 많습니다. 2022년 쌀 생산비는 10아르당 85만 4천 원으로 전년 대비 6만 2천 원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공공 비축미 매입 단가는 벼 40kg 기준 7만 120원으로 22년에 비해 5,590원이 올랐으나, 시중 쌀값이 80kg 기준 20만 원 미만으로 하락하며 23년 벼값이 폭락했습니다. 결국 쌀값이 하락하면 농업 소득 감소는 불가피합니다.

쌀값이 하락했을 경우, 정부가 시급히 시장 격리를 실시하고, 그 차액에 대해 지원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필요합니다. 물가상승률과 생산비를 반영하여 쌀 목표가격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양곡관리법을 개정하겠습니다.

정부의 양곡 수급 조절 정책에도 불구하고 시장가격이 쌀 목표가격에 미달할 경우, 차액의 일정 비율을 보전하도록 하며, 미곡에 대해서는 시장격리를 의무화하여 쌀 수급 조절과 함께 재배 농가의 소득을 보장하겠습니다.

● 나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나는 ‘개척자’이다.

● 상당구를 4개 권역으로 나눠 발전시키겠다고 했는데, 세부계획은.

상당구는 성안길, 청주읍성, 상당산성, 청남대, 한계저수지 등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한 도농복합도시입니다. 방서지구, 동남지구 등 신주거단지는 젊은 세대 인구가 유입되면서 문화복지시설 및 가족단위 놀거리, 먹거리 확충 등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5개면에서는 ‘관광 및 농축산 상품개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요구가 주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역사와 문화 향유, 체험 및 관광 코스 등을 개발하여 시민에게는 여가를 제공하면서 상권을 활성화 하기 위함입니다.

특구는 4개의 축으로 이루어집니다.

전통도심, 산성명암, 미원낭성, 가덕남일문의 지구로 구분이 됩니다.

전통도심지구는 중앙역사공원 조성, 청주읍성 복원, 북문로 소호상점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산성명암지구는 두가지입니다. 상당산성 테마로드 조성을 통한 명소화를 추진하고, 명암저수지부터 어린이회관, 청주동물원 이전 부지를 활용하여 가족놀이코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미원낭성지구는 옥화9경, 미동산수목원, 추정리 메밀밭, 로컬푸드를 연계한 건강힐링체험 코스조성입니다. 가덕남일문의지구는 청남대, 한계저수지 등 연계 순환형 관광 및 체험코스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 위 공약 실현을 위한 지자체 연계 방안은 있는지.

청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성안길 활성화, 명암지구 활성화 등 몇 개 정책과 본 공약이 걸쳐 있기는 합니다. 시 행정과도 소통하여 종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상당구 지역 관광 콘텐츠 개발 방안이 있는지.

위 역사문화관광 특구를 내실있게 조성한다면 지역 관광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주요 공약
△검찰 과잉권력 축소를 위한 검찰청의 기소청 전환 등 사법개혁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종합지원 강화 △특색 있는 역사문화관광특구 조성 △관내 인공지능 관련 산업 유치와 R&D 지원 △글로벌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의 탈탄소 전환 지원
● 직업
사)행복가정재단 상임이사
● 경력
△(현)더불어민주당 청주상당위원장 △(현)민생경제지원단 상임위원장 △(현)경기신용보증재단 비상임이사
● 학력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석사
● 병역신고사항
육군 병장(만기전역)
● 재산 신고액
22억6천511만2천원
● 전과기록
해당없음
 

충북 청주 상당 선거구 국민의힘 서승우 후보.

▶기호2번 - 국민의힘 서승우 후보◀

●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이유는.

안녕하세요, 국민의힘 상당구 후보 서승우입니다. 상당구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습니다. 선민후사, 선당후사의 정신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믿음과 지지에 보답하고자 합니다. 상당구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가능성이 큰 곳입니다. 저는 이곳에 필요한 새로운 시각과 정책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지역 발전,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구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국회에 전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의 출마는 단순한 정치적 목적이 아닌, 상당구와 그 주민들에 대한 깊은 애정과 책임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상대 후보와의 차별점과 본인 경쟁력은.

저, 서승우는 30년 이상의 공직 경력을 통해 축적된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바탕으로 상당구를 대표하는 국민의힘 후보로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충청북도 행정부지사, 대통령 정무수석실 자치행정비서관,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정책관 등 다양한 고위 공직을 역임하며 지역 발전에 기여한 경험이 저를 상당구 발전의 적임자로 만듭니다.

제 정치 철학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추구하고,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정책 결정 과정에서 구민들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직접 현장에서 답을 찾으려는 저의 끊임없는 노력을 반영합니다.

상대 후보와 비교했을 때, 저의 이러한 실질적인 경험과 현장 중심의 접근 방식은 상당구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정책을 제시하는 데 있어 분명한 차별점이 됩니다. 상당구와 그 구민들을 위해,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서승우가 되겠습니다.

● 지역구에서 가장 급선무인 현안과 그 해결책은.

청주 남부권, 특히 상당구에 복합터미널을 신설하는 프로젝트는 단순히 교통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넘어서, 지역 경제와 문화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 이 지역은 오랜 기간 동안 교통 인프라 확장과 경제적 발전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습니다. 특히, 청주와 청원의 통합 이후 상당구 지역의 발전 필요성이 더욱 명확해졌으며,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복합터미널 신설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복합터미널 프로젝트는 청주 남부권에 새로운 교통환경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경제활성화, 상권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지역에 거주하는 40만 명 이상의 주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동시에 청주 전체의 균형 잡힌 발전을 촉진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복합터미널은 단순한 교통 중심지가 아니라, 쇼핑, 여가, 문화활동이 함께 이루어지는 다목적 플랫폼으로 구상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더 나은 생활 환경과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 경제에 새로운 동력을 부여할 것입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향후 신설 예정인 광역철도 2호선과의 연계를 통해 상당구를 포함한 청주 남부권을 교통의 중심지로 변화시켜, 교통뿐만 아니라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도 청주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개발비용, 입지 선정, 수요 예측 등 다양한 요소를 면밀히 분석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청주 남부권 복합터미널 조성 프로젝트는 지역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 및 문화 발전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청주시 전체의 균형 잡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국회에 입성한다면 1호 법안은.

국회에 입성한다면 제 1호 법안은 ‘청주 지하철 시대 개막을 위한 지원 법안’을 발의할 것입니다.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CTX의 민자적격성 통과와 상당공원에서 신탄진을 잇는 제2노선이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여당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내년에 이 계획이 반영되지 않으면, 5년의 시간을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청주 상당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청주의 장기적 미래를 설계하는 것은 1000억 원이 넘는 지하철역 건설 프로젝트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급행철도 건설 시 역의 수를 최소화하여 열차의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서울 지하철처럼 완행과 급행으로 구분하여 운영함으로써 청주 시민들이 보다 많은 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 법안은 청주의 교통 인프라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청주 상당구의 발전을 위해, 그리고 청주 시민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나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나는 ‘두 분의 도지사가 검증하고 세분의 대통령이 선택한 서승우’이다.

● 낙후한 상당구 원도심 개발 방안은.

우리 상당구 원도심은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자산이 풍부한 지역입니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른 낙후와 인구 감소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첫째, 원도심의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자산을 살린 도시 재생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원도심을 새로운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키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입니다.

둘째, 청년 창업자와 예술가들을 위한 창작 공간 및 주거 공간을 제공하여,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예술 활동이 원도심의 재생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셋째, 원도심의 주거 환경 개선과 공공 인프라 확충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주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시 기반 시설을 강화할 것입니다.

상당구 원도심의 재생은 단순한 개발을 넘어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일입니다. 저는 상당구 원도심이 다시금 활기를 찾고, 주민들과 방문객 모두가 즐겨 찾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 청주남부권복합터미널 조성과 동남권복합개발을 공약했는데, 세부계획은.

청주 남부권 복합터미널 조성은 상당구뿐만 아니라 청주시 전체의 교통 환경을 개선하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를 통해 동남지구, 방서지구, 분평지구 등 청주 남부권의 교통체계를 혁신하고, 교통과 쇼핑이 결합된 복합 플랫폼을 구축하겠습니다.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 이후 많은 상생 발전 방안이 도출되었지만, 남부권의 경우 계획된 시외버스 터미널 조성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는 남부권 지역이 상대적으로 소외된 결과를 낳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부권 복합터미널 신설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남부권 복합터미널은 단순한 교통 허브가 아닌,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문화공간이 어우러진 다목적 공간으로 설계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청주 남부권의 발전을 촉진시키겠습니다. 청주 남부권 복합터미널 조성은 단순히 교통의 편리성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입니다. 청주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 상당구 지역 관광 콘텐츠 개발 방안은.

우리 상당구에는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소중한 자산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상당산성 옛길 복원 사업은 특히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상당산성 옛길을 황토길로 복원하여 걷기 좋은 길로 만들겠습니다. 이 길은 건강과 힐링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여가 공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힐링 숲을 조성하여 자연 속에서의 휴식과 치유의 시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 사업은 단순히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넘어, 상당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상당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 주민들에게는 새로운 삶의 질을 선사할 것입니다.

● 주요 공약
△청주 지하철 시대 시작 ? 청주도심통과 충청권광역급행철도(CTX) 조기 착공 △청주 충청권광역철도 2호선 추진(용암역, 금천역, 상당역 등) △청주 상당복합터미널 조성 △‘청년디지털센터’ 디지털인재육성의 메카 탄생 △청주상당복합형 교육발전특구 조성
● 직업
정당인
● 경력
△(전)대통령실 정무수석실 자치행정비서관 △(전)충청북도 행정부지사 △(전)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정책관
● 학력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정책학석사
● 병역신고사항
전시근로역(신증후군)
● 재산 신고액
16억2천295만9천원
● 전과기록
해당없음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