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불가피…인프라 구축 전폭적 지원" vs "빛 좋은 개살구 같은 소리" 입장차 팽팽…대화 도중 고성도 오가

배장환 충북대의대·병원 교수회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교수들이 25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을 찾아 김영환 충북지사와 충북대 의대 정원 증원 및 의료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오진영 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전국 최대 규모의 의과대학 증원에 반발한 충북대학교 의대 교수들을 달래기 위해 충북도가 마련한 자리에서 김영환 지사와 교수들이 날 선 신경전을 벌였다.

대화 도중 고성을 지르는 등 다소 소란스러운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충북도는 25일 도청 여는마당에서 충북대병원·의대 비상대책위원회 교수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의대 교수들은 이날도 정부가 의대 증원을 철회하지 않으면 병원을 떠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고, 김 지사는 의대 증원은 의료 서비스가 열악한 충북을 위해서는 불가피한 것이라며 사직서 제출을 재고해달라고 설득했다.

김 지사는 "일반 의사는 아니지만 치과의사로 의학 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의대 증원 전)이 비정상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의대 증원은 충북의 정당한 권리이자 아주 긴급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주·제천·단양에서는 치료를 받으면 살 수 있는 환자들이 죽어나가고 있고, 보은·괴산에는 소아과와 산부인과를 찾아볼 수가 없다"며 "필수의료가 공백에 와있는 상황에서 도지사인 저는 당연히 의대 정원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소극적이거나 의사 선생님들의 처지를 생각해 줄 수 없다"고 부연했다.

또 의대 증원에 따른 인프라 구축을 충북도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도 약속했다.

하지만 의대 교수들은 "빛 좋은 개살구 같은 소리"라며 과거 김 지사가 병원 측의 산부인과 재정 지원 요구를 거부한 것을 두고 날 선 비판을 했다.

배장환 충북대병원·의대 비대위원장은 "충북의 북부와 남부에서 의료 지표가 나쁜 것은 사실이지만,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는 이를 해결하려는 병원 측의 지원 요청을 무시해왔다"며 "또 지사님이 부임한 이후로도 병원에 추가 지원된 것은 단 한 푼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가 "앞으로 필수의료와 의대 증원에 따른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전폭 지원하겠다"고 언급하자, 의대 교수들은 과거 김 지사가 산부인과 재정 지원 요구를 거부한 것을 두고 호통을 쳤다.

배 위원장은 "지금 산모센터에 1년에 2~3천만원 지원해달라는 것도 안해주시는데 그것을 어떻게 믿냐"며 "지금 충북의 산모 3명 중 1명이 타 지역으로 나가게 된 것은 김 지사 책임"이라고 격양된 반응을 보였다.

김영환 지사와 충북대 의대 교수들은 이날 회의 내내 서로 간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손현준 충북대의대 해부학 교수가 25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 실습실에서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해부학 실습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오진영 기자

한편, 이날 손현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해부학실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진국에서 의사 수를 매우 신중하게 조절하는 이유는 공급자가 유발하는 수요와 과잉진료 때문"이라며 "무턱대고 의사 수가 늘어나면 필요하지 않거나 심지어 해로울 수도 있는 의료 행위가 증가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지역 필수의료만을 위한 증원이라면 500명 선에서 충분할 것"이라며 "정상적이고 표준적인 진료를 수행할 수 있는 공공병원과 수련시설의 증설 등의 공공의료부문에 대한 투자와 보상도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