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교협 “2000명 증원 먼저 철회 대화”
정부 “의대정원 확대 기반 의료개혁 완수”

배장환 충북대의대·병원 교수회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교수들이 15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을 찾아 김영환 충북지사와 면담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진영 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추진에 대한 반발로 일선을 지켜온 충청지역 의대교수들이 증원 철회를 정부에 요구하며 사직서 제출에 들어갔다.

25일 충북대 의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 따르면 정부의 의과대학 2천 명 증원 배분 확정에 반발한 의대 교수진이 이날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현재까지 충북대병원에서 20여명이, 충북대 의대에서는 교수 30여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후 교수진의 개인적 결정에 의한 사직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배장환 충북대병원·의대 비대위원장은 "합당치 못한 의대 증원 규모를 철회하지 않으면 문제는 영구적으로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며 "환자 스케줄을 조정해 중증 환자 위주로 진료를 볼 준비를 마치면 주 52시간제 근무에도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사직서는 수리되지 않은 상태로 아직까지는 정상적으로 진료는 진행하고 있다.

충남과 대전지역에서도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고 있다.

건양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까지 비대위에 직접 사직서를 제출한 교수는 10여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오는 28일까지 사직서를 받을 예정이며 메일로도 사직서를 제출받는 만큼 수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충남대병원 비대위의 경우 이날 저녁 진행되는 비대위 총회부터 시작해 사직서를 무기명으로 받을 예정이다.

다만 대전성모병원과 대전을지대병원 측 교수들은 아직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교수들이 비대위에 사직서를 전달했지만 병원 측에 실질적인 제출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며 진료 역시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다.

특히 충남대병원 비대위와 건양대병원 비대위는 각각 25일과 오는 28일 총회를 통해 주 52시간 단축 근무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천안 단국대병원에서는 사직서를 제출하는 교수들이 없으나 순천향대 천안병원 소속 교수 233명 중 93명은 이날 사직서를 낼 계획이다.

한편,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에 의한 입학정원과 정원배정의 철회가 없는 한 이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며 "정부의 철회 의사가 있다면 국민들 앞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의료계에서 밝힌 대화 의향에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실무 작업을 거쳐 빠른 시일 내에 대화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탈한 전공의 대상 유연한 처리 방안을 당과 협의하겠다고 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24일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가 국민의힘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와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됐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정부는 관계부처가 협의해 의료계와의 대화를 위한 실무 작업에 즉시 착수했으며, 빠른 시간 내에 정부와 의료계가 마주 앉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당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대화의 조건과 관련해서는 정부와 의료계 사이 입장차가 여전히 크다.

정부는 2천명 증원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 의료계에서는 전날 대통령의 대화 추진 지시 후 ‘2천명 증원 백지화 없이는 대화할 수 없다’는 반발이 나왔다.

이와 관련해 조 장관은 "27년 만에 이뤄진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며 "끝까지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의료계와 대화를 하겠다면서도 ‘의대 증원’은 양보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의료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