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과 전공의 징계에 반발한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 의료공백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24일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오는 25일 전국 40개 의과대학에서 교수들이 자발적인 사직서 제출에 동참하기로 했다.

전공의와 달리 의대 교수 대부분은 정년이 보장되는 대학 교원으로서 사직서 수리시 정부가 진료 유지명령 등을 내릴 수 없다.

지난 15일 사직서 제출을 의결한 대학은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계명대, 경상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아주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양대 등 20개 대학이다.

이후 가톨릭대, 성균관대, 중앙대, 동국대, 전남대 의대 교수들도 잇따라 사직서 제출 의향을 밝혀 전국 의대 대부분으로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지역의 경우 충북대학교병원도 동참에 나서면서 지역의료 붕괴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충북대 의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 따르면 정부의 의과대학 2천 명 증원 배분 확정에 반발한 의대 교수진이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비대위는 지난 14~15일 소속 교수 234명을 대상으로 ‘의대 증원에 대한 정부의 입장 변화가 없거나 의대생·전공의에 대한 사법·행정 조치 시 사직서 제출 의향’을 묻는 설문 조사에 응답자 188명 가운데 155명(82.4%)이 사직하겠다고 답했다.

충북대병원 배장환 비상대책위원장을 포함한 6명은 이미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의 사직서는 수리되지 않은 상태다.

병원 겸직 교수가 사직 의사를 밝히는 등 전공의나 의대생 피해가 현실화되는 시점인 25일부터 교수진의 개인적 결정에 의한 사직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 관계자는 "정부의 불가능한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어 25일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낼 계획"이라며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을 카드가 별로 없기에 현 사태가 해결되지 않으면 사직이 유효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들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외래진료 등 근무 시간은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으로 줄일 계획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20일 의대 증원 발표와 함께 진료유지명령 및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했고 이를 위반한 전공의에게는 의사 면허 정지 행정처분에 대해 사전통지서를 발송했다.

이달 초 가장 먼저 면허 정지 사전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의 경우 의견 제출 기한이 오는 25일까지인데, 해당 기간 의견을 개진한 사례가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25일까지 의견 개진이 없다면 정부는 오는 26일부터 이들에 대한 면허를 정지시킨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