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혈세로 이자 물어낼 판…잘못된 행정 바로잡겠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 충주시민연대가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 조성 사업과 관련, 충주시의 행정 처리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한다.

시민연대는 19일 충주시청 4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는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를 추진하면서 무리한 결정으로 엄청난 시민 혈세로 책임져야 하는 상황을 자처했다"며 "이러한 사항을 만든 잘못된 행정을 명명백백하게 따지고 바로 잡기위해 감사원이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는 2022년 ‘대출채권 매입 확약’을 통해 특수목적법인 드림파크개발㈜에 770억원을 PF(프로젝트파이낸싱)대출했고 이는 지급보증이나 마찬가지"라며 "사업이 잘 진행되지 않을 경우, 시민들이 낸 혈세로 이자를 물어줘야 할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해당부지는 문화재전문가들이 산업단지로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시는 이 의견을 무시하고 밀어 붙인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의지만 갖고 사업을 추진했다가 난감한 사항에 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드림파크산업단지 사업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를 통해 시의 잘못된 행정을 바로 잡고 이번 사태를 만든 책임자에 대해서조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며 "공익감사 결과를 통해 향후 책임자들에게 구상권 청구 등 책임을 물을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업을 추진 중인 드림파크개발㈜ 관계자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문화재청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마무리한 상태"라며 "특히, PF 조건인 토지보상 50%은 충족이 됐고 선 분양 30% 조건도 현재 20여% 추진되면서 조만간 조건이 충족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PF 조건 충족을 위해 드림파크개발㈜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최근 부정적인 여론으로 토지 분양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본격적인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충주 드림파크산업단지 위치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